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군 복무 관련 청년 공약 2호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군 복무 관련 청년 공약 2호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야권 대선 주자들의 시선이 ‘군(軍)’으로 향했다. 대선을 앞두고 안보 이슈를 선점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특히 ‘병역 문제’가 이른바 ′이대남′ 세대의 최대 관심사라는 점에서 야권 후보들은 이들의 표심 확보도 기대하는 눈치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준모병제’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전문성을 갖춘 전문 부사관을 군 병력 50%까지 확대하는 게 골자다. 1단계에선 사병의 수를 50%로 줄이고, 줄어든 병력의 절반(25%)을 전문 부사관으로 충당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일반병의 숫자를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안 후보는 “첨단 과학기술시대 그리고 저출생 시대에 모병제는 불가피한 군 개혁방안이 될 수밖에 없다”며 “징병제의 골간을 유지하면서도 전문 부사관을 늘리고 일반병을 줄이는 준모병제 방식으로 군 병력충원 구조를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국방의무를 다한 청년들에게 1,000만원의 사회진출지원금을 지원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를 통해 국방 의무를 다한 ‘자긍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란 게 안 후보의 생각이다. 이 외에도 과학기술 중심 병과 체계 개편을 통해 군에서 ‘4차산업혁명’ 전문가를 육성하는 기회를 만들겠다고도 덧붙였다.

반면 같은 날 오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과 천안함 유가족을 만나 ‘안보관’을 강조하는 시간을 가졌다. 천안함 전우회가 앞서 여야 대선 후보에게 입장 표명을 요구한 것에 대한 ‘화답’이었다. 윤 후보는 이 자리에서 “국가의 국격이라고 하는 게 그 국가가 어떤 역사와 사람을 기억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 전통적 지지층 챙기고 이대남 표심 손길 
 
‘안보 이슈’는 전통적 보수 지지층의 핵심 가치와 맞아떨어진다. 윤 후보로서는 안보 이슈에 집중하면서 ‘집토끼’ 결집의 효과를, 안 후보로서는 보수 지지층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다. 현 정부의 안보관을 비판하는 동시에 '효과 극대화'를 노릴 수도 있다. 윤 후보는 “이 정부의 태도가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참 이해가 안 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다만 그 이면에 내포된 효과는 더욱 크다. 당장 대선 국면의 최대 변수로 떠오른 ‘이대남’의 표심을 사로잡기에 가장 민감한 주제라는 점은 이들의 행보에 더욱 무게감이 실리는 이유다. 

안 후보는 “모두 국가의 잘못”이라며 군 문제에 상심한 청년층 달래기에 나섰다. 그는 “나라와 국민을 지키는 신성한 국방의무는 마땅히 청년에게 자긍심을 부여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며 “많은 청년들에게 병역은 불신의 영역으로 자리 잡은 측면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윤 후보는 이같은 정치적인 해석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청년들이 천안함 문제에 대해 비슷한 연대에선 꽤 관심이 있다고 들었는데, 현재 20대 청년들이 이 문제를 어느 정도로 관심을 보이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젊은 사람들이 군에 가서 국가 안보를 지키다 희생됐는데 국가가 인정해주고 추억해 주고 추모해 주는 합당한 대우를 해주고 이런 것들에 대해 아무래도 관심이 크지 않겠느냐는 생각이지만 이것을 정치에 끌어올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