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를 주장한 것을 두고 ‘안보 포퓰리즘’이라며 맹공을 이어갔다. 설 명절 연휴 동안 인천 강화제적봉평화전망대를 찾는 등 안보 행보를 강조한 윤 후보가 외교·안보 분야에 대해 취약하다는 점을 지적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후보를 향해 “무식해서 용감한 건가”라며 “국익을 고려하지 않은 채 안보 심리를 자극해 표를 얻어 보려는 안보 포퓰리즘 행태가 충격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사드는 고도 50㎞ 이상의 고고도 미사일을 요격하는 방어시스템인데 최근 북한이 시험 발사한 미사일들은 모두 최고 고도가 40㎞ 이하”라며 “국방전문가는 사드는 저고도 미사일을 방어하는 데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지적한다”고 강조했다.

또 “수도권을 보호하기 위해 사드를 배치한다는데 사드의 사정거리는 200㎞다. 수도권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우리는 이미 대한민국 모든 주민들이 배치 장소 선정에 반대하던 사드 정국을 경험한 바 있다. 윤 후보는 이것을 다시 재현하려고 하는 건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이 후보지로 군 기지가 있는 경기 평택과 충남 논산을 언급한 것을 두고 “기피시설은 지방에나 던져주고 혜택은 수도권만 누리겠다는 전형적인 지역차별, 갈라치기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비난했다.

이어 “윤 후보는 국민의힘 경선 때는 전술핵 배치를 주장하더니 올해는 선제타격, 사드 추가 배치 발언을 하면서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며 “대한민국 안보에는 5,000만 국민의 생명이 달려있다. 표만 된다면 무슨 일이든 벌이는 후보에게 국민은 절대 안보를 맡기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도 김 전 비대위원 발언에 “황당하기 짝이 없다. 국가 안보도 수도권 주민에게만 한정되나. 충청 지역을 찾아 충청의 아들이라 외치던 윤 후보는 가식적 발언에 대해 충청인 앞에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 의장의 지역구는 충남 천안을이다. 

박 의장은 “사드를 도입한 당사자이자 국민의힘의 전신인 박근혜 정부 국방 관계자를 포함한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수도권 방어에 있어서 사드 추가 배치는 현실성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한계를 지적하고 있다”며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해 봐도 북한의 저고도 미사일에 고고도 요격용 사드 배치는 얼토당토하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소한의 검증도 없이 단 6글자, ‘사드 추가 배치’는 ‘나 때는’ 시절의 선거철 안보팔이”라며 “대통령의 무능은 국민에게 재난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건영 의원 역시 MBS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대한민국 경제와 평화를 볼모로 한 위험한 불장난”이라며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균형 안정을 해치고 있는 꼴”이라고 맹비난했다.

윤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사드 배치로 우리 경제가 수십조 원 넘는 피해를 입었다. 중국은 우리나라 경제의 제1교역국”이라며 “또 서울과 수도권을 40km 이상만 커버되는 사드로 방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