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 후보 토론'에 앞서 후보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 후보 토론'에 앞서 후보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TV토론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경제상식 용어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되묻는 상황이 연출됐다.

윤 후보는 지난 3일 방송3사 주관으로 열린 TV토론에서 이 후보의 “RE100에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네? 다시 한 번 말씀해주실래요. RE100이 뭐죠”라고 되물었다. 

이에 이 후보가 “이게 재생에너지 100%…”라고 설명에 나서자 윤 후보는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고 잘라 말했다.

이 후보는 “전 세계 글로벌기업들이 RE100을 채택해 재생에너지 100%로 생산하지 않은 부품을 공급받지 않겠다고 하지 않았나”라며 “RE100이 계속 확산하고 있는데, 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지 않고 화석 연료에 계속 의존했다가, 만약 유럽에서 탄소 국경 조정 제도가 발동하면 그때 어떻게 대응하려고 하나”라고 물었다.

윤 후보는 “신재생에너지를 고도화하는 것도, 디지털이나, 디지털 데이터나, 바이오 융합 기술이 있어야 고도화가 되는 거지, 그냥 수소 경제라고 하는 건 너무 막연한 말씀”이라고 답했다.

RE100은 기업들이 ‘2050년까지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를 100% 활용하는 자발적 약속’으로 영국 런던의 다국적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The Climate Group)이 2014년부터 시작했다.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충당하겠다는 의미다. 

한국의 경우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부터 기업 등 전기소비자가 재생에너지 전기를 선택적으로 구매해 사용할 수 있는 한국형 RE100(K-RE100) 제도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또 KDI 공공정책대학원과 에너지경제연구원 등이 지난해 발표한 ‘RE100이 한국의 주요 수출산업에 미치는 영향’ 백서에 따르면 한국 기업들이 RE100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반도체 수출액이 31%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 기업과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야이므로 대선후보 간 토론에 언급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윤 후보는 이 후보가 언급한 EU(유럽연합) 택소노미(Taxonomy·지속 가능한 금융 녹색분류체계)에 대해서도 이 후보에게 되묻는 풍경을 연출했다.

이 후보는 “EU 택소노미가 현재 매우 중요한 의제인데, 원자력 관련 논란이 있지 않나”라며 “(윤 후보는) 원전 전문가에 가깝게 원전을 주장하는데,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나갈 생각인가”라고 질의했다.

윤 후보는 “유럽을 봐도 독일이 원전을 없앴다가 결국은 프랑스에서 수입하고, 또 러시아에서 가스를 들여오지 않나”라고 반박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그 뜻이 아니고, EU 택소노미라는 새 제도가 논의되고 있는데, 원전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가”라고 재차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EU 뭐라는 거, 저는 들어본 적이 없으니까 좀 가르쳐달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녹색 분류 체계를 말하는데, 여기에 원전을 포함시킬 것이냐, 말 것이냐 논란이다. 우리나라는 ‘어디에 지을 것이냐’ ‘핵폐기물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가 주요 의제여서 이 두 가지가 해결이 안 되면 녹색에너지로 분류가 안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윤 후보는 “원전을 어디에 짓느냐 하는 문제는, 지금 여기서 제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그런 게 아니다)”라며 “핵폐기물은 향후 파이로프로세싱이라든가 이런 걸 통해 폐기물 처리 기술이 아마 신재생에너지 고도화시키는 것 못지않게 빨리 되지 않겠나”라고 즉답을 피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