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48.56%를 득표해 당선됐다. 47.83%를 얻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불과 0.73%p 차이로 초박빙 결투 끝에 신승을 거두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선거 개표는 10일 오전 6시쯤 마무리됐다. 윤 후보는 총 1,639만 4,815표를 얻었고 이 후보는 총 1,614만 7,738표를 받았다. 두 후보 간 표 차이는 24만 7,077표다.

10%p 내외 압승을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출구조사 결과가 박빙으로 점쳐지자 국민의힘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해왔다. 실제 개표가 시작된 초반에도 이 후보가 앞서가면서 국민의힘 내부의 긴장감은 고조됐다.

그러나 자정 무렵 윤 후보의 득표율과 이 후보의 득표율이 역전되면서 분위기도 반전됐다. 이어 오전 2시경 KBS가 윤 후보의 ‘당선 유력’을 발표하며 승리 분위기는 더욱 굳어졌다.

당선이 확실시 되자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개표방송을 지켜보던 윤 후보는 국회도서관에 위치한 국민의힘 개표상황실로 이동했다.

윤 후보는 “모두 함께 애써주신 국민의힘 당직자와 의원 여러분께 정말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 결과는 저와 우리 국민의힘, 안철수 대표와 함께한 국민의당의 승리라기보다는 위대한 국민의 승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선인 신분으로 대통령직을 정식으로 맡게 되면 헌법정신을 존중하고 의회를 존중하고 야당과 협치하면서 국민을 잘 모시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