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윤 총장이 문 대통령의 징계 조치 재가에도 불구하고 법적 대응 입장을 밝히면서 문 대통령과의 대립 구도가 형성됐다는 분석이 나온다./뉴시스
16일로 예정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연기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11월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16일 예정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연기됐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내고 “오늘 예정됐던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은 실무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며 “실무 차원의 회의는 계속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실무적인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측 모두 회동 연기 사유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김 대변인은 “오늘 일정을 미루기로 한 이유에 대해서는 양측 합의에 따라서 밝히지 못함을 양해해달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어느 쪽이 연기를 요청했느냐는 질문에는 “그 또한 상호 실무차원의 조율을 하면서 나온 결과여서 어느 한 쪽이라고 말씀드릴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청와대와 당선인 측은 임기말 공공기관 인사 문제와 민정수석실 폐지 등을 두고 충돌했고, 윤 당선인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을 요청할 예정이었기에 이같은 의제를 놓고 이견을 보였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