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위원회 설치… 경륜 있는 외부 전문가 의견 국가 아젠다에 반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의지를 밝혔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의지를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삼청동=이선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용산으로의 집무실 이전을 밝힌 후 “제왕적 대통령제는 결단하지 않으면 벗어나기가 어렵다.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고 의지를 전했다.

20일 오전 윤 당선인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이 있는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인수취 출범 후 첫 기자회견을 열어 청와대 집무실 이전 방안과 관련해 “너무 서두르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알고 있다. 그러나 일단 청와대 경내로 들어가면 제왕적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벗어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국민들께 불편을 드리는 측면, 청와대를 온전히 국민께 개방하여 돌려드리는 측면을 고려하면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한다”며 “집무실 이전이 쉬운 일이 아님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제가 어렵다고 또 다시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린다면, 이제 다음 대통령은 어느 누구도 시도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행의 뜻을 밝혔다.

이어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단순한 공간의 이동이 아니라 제대로 일하기 위한 각오와 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고자 하는 저의 의지를 헤아려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청와대 개방과 관련해서는 “임기 시작인 5월 10일에 개방하여 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며 “본관, 영빈관을 비롯하여 최고의 정원이라 불리는 녹지원과 상춘재를 모두 국민들의 품으로 돌려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윤 당선인은 회견문 발표 이후 조감도를 직접 설명하며 “미군 기지가 반환되는 6월 전후 즉시 시민 공원으로 개방하고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청사의 최소 범위만 백악관과 같이 펜스를 설치하고 시민들이 들어올 수 있게하겠다”고 소통의 취지를 밝혔다.

이어 기자들의 이전 비용 질문에도 기재부와 협의된 사항을 전하며 “지금 1조니 5,000억이니 하는 이야기는 근거가 없다. 국방부가 합참으로 이전하는 이사 비용이 118억 정도 소요되고, 대통령 비서실을 이전하고, 새로운 집기들을 취득하고 20여년 이 된 건물을 리모델링 하는데 252억, 경호처 이사 비용으로 99억9,700만 원,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에 25억, 그래서 496억의 예비비 신청을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예비비에 대한 현 정부와의 소통에 대해서는 “기재부와 협의해서 법적 범위내에서 한 것”이라며 “오늘 발표 후 정부에 협조를 요청할 생각이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비서실 이전 문제들로 청와대와 실무적으로는 사전에 교감을 한 상태다”며 “오늘 중으로 행안부와 기재부에 사전 협의를 공식적으로 요청하고, 다음주 국무회의에서 예비비가 의결되면 3월 말까지는 국방부가 합참으로 이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방부 이전 시기 군사 공백에 대한 우려에 대해 윤 당선인은 “군부대가 이사한다고 국방에 공백이 생긴다는 것을 납득하기가 여럽다”며 “예를 들면 합참을 남태령 전시지휘소로 옮기면 국방에 공백이 생긴다고 볼 수 있나. 군 주요시설은 만들어 놓으면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말과 같은데, 그렇지 않다.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가장 효율적으로 이전하겠다”고 반박했다.

코로나19의 폭증과 민생 사안이 많은데 대통령의 1호 공약이 집무실 이전으로 대두된 것에 대해서는 “코로나 보상과 같은 시급한 민생 문제는 인수위에 주문해 두었다”며 “국민과 소통하는 장소를 만드는 것도 국민께 봉사하기 위함이다”고 답변했다.

특히 윤 당선인은 집무실 이전 후 민관합동위원회와의 업무 협조를 강조했다. 그는 “부처 위에 군림하면서 권력만 독점하는 기존의 청와대를 탈피해 민관합동위원회를 설치하겠다”며 “민간의 역동적 아이디어가 국가 핵심 아젠다에 반영되도록 하는 방안도 구체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집무실 공간 계획에 대한 질의응답에서도 “국방부 건물이 여러 회의실을 빼고나면 규모가 크지 않다. 청와대 직원 수는 줄이고 민관합동위원회 사무국 회의실을 만들어서 외부 전문가들을 초빙할 것”이라며 “경륜 있고 국가적 아젠다 설정이 가능한 전문가들이 공무원 신분으로 (조언하기에는) 인사 청문회 등 제한이 있었다. 그런 분들을 정부 요인과 함께 의사 결정을 하는 것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국방부에서 매점을 하고 있는 시민의 국민신문고 청원글이 논란이 된 것에 대해서는 “그건 국방부의 이전 문제가 아니다”며 “국방부를 상대로 영업하시던 분들의 가게는 부속시설에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없지 않겠냐”고 일축했다.

한편, 광화문시대 공약을 용산으로 급히 우회한 상황에 대해 무속논란 등 비판적인 목소리에 대해서는 “대선 과정에서도 나왔지만 무속은 민주당이 더 관심이 많은 것 같다”고 받아 넘기며 “후보자 때는 알기가 힘들었지만, 당선인 신분으로 보고를 받아보니 광화문으로 이전하는 것은 시민들에게 재앙적 수준이다. 수시로 휴대폰이 안 터진다거나 전자기기 사용에 지장이 생기는데 광화문의 기업이나 금융기관이 갑자기 몇분 몇초라도 문제가 생기면 상당한 경제적 피해가 발생한다”고 광화문 시대 취소의 이유를 밝혔다.

앞서 윤 당선인은 19일 2시간 가량 새 집무실 후보지인 용산 국방부 청사와 광화문 외교부 청사를 차례로 답사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