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 관련 인사에 대한 최근 검찰 수사를 “정상적 사법시스템”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과 만나 “형사 사건 수사라고 하는 것은 과거 일을 수사하는 것이지 미래 일을 수사할 수는 없지 않은가”라며 “과거 수사 이뤄지고 좀 지나가고 그러면 현 정부 일도 수사하고 그런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정부 때는 안했냐”며 “정상적 사법 시스템을 정치논쟁화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는 전 정권 관련 수사가 ‘정치 보복’이라는 야당의 주장을 정면 반박한 셈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민주당 박상혁 의원에 대한 조사를 두고 ‘문재인 정권에 대한 보복수사의 시작’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모두의 예상대로 윤석열 정권이 (대통령의) 최측근 한동훈을 법무부 장관을 임명해 보복수사를 개시했다”며 “앞으로 민주당은 이런 형태의 정치보복 수사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이재명 민주당 의원 역시 본인과 관련된 수사에 대해 “정치·경제적 타격을 입히자는 음모가 있다는 말도 들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경찰은 다음날 곧장 백현동 아파트 개발 사업 의혹과 관련해 인허가 기관인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출근길 도어스태핑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발탁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사퇴론에 대해 “국무회의에 필수요원, 국무위원이 아닌 사람 앉아 있으면 다른 국무위원들이 마음에 있는 이야기 터놓고 못해서 비공개로 논의하고 있다”며 “굳이 올 필요가 없는 사람을 배석시켜서 국무회의를 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은 있다. 임기가 있으니까 알아서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