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 “‘나는 소통령이다’ ‘한 마디도 지지않겠다’고 외치는 듯한 한 장관의 태도는 마치 미운 7살 같다”고 직격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입법과정이 꼼수라며 국회를 폄하하고 야당의원 질의에는 너무 심플해서 질문 같지 않다고 비꼬았다”고 한 장관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

이어 “질의 답변 시간도 아닌데 의사 진행 발언 중에 끼어들어 법사위원 자격을 본인이 판관처럼 지정하고 위원에게 ‘직접 답변해보라’ ‘나도 일국의 장관’ 운운하며 도발을 서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이) 정작 중요한 위법 시행령 관련해서는 자의적 해석만 반복 주장했다”며 “헌법재판소 권한쟁의 심판 청구 때와 위법 시행령 발표 당시 법무부 유권해석이 이중잣대라는 지적에는 억지 답변만 내놨다”고 질책했다.

아울러 “이전 정부에 비해 현재 수사 총량이 10분의 1도 되지 않는다면서 윤석열 정권의 보복 수사가 문제없다고 했다”며 “스스로는 국회가 통과시킨 법령을 함부로 무시한 채 법 기술자의 현란한 테크닉으로 위법 시행령을 일삼으면서 전 정부에서 김학의 사건의 절차가 잘못됐다고 주장하는 것이 합당한지도 스스로 돌아보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시행령 수사, 보복 수사에만 진심인 윤석열 정권도 바뀌어야 한다”며 “지난 국회의장단 만찬에서 윤 대통령이 연금, 노동, 교육 개혁에 대해 언급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책임있게 우선안을 마련해서 국회에 제출하는 게 마땅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복잡한 국가적 문제는 국회에서 잘 논의해 달라고 무책임하게 떠넘기면서 권력 장악을 위해서는 국회 입법권을 무력화하며 시행령 개정의 습관적 꼼수가 과연 ‘윤석열식 협치’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윤 대통령의 국회 제안이 진정성을 가지려면 위법 시행령 철회와 입법부 무시에 대한 사과가 전제돼야 한다”고 반문했다.

한 장관은 이른바 ‘채널A 사건’과 관련,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면충돌했다. 한 장관은 최 의원과 서로 말꼬리를 잡으며 감정싸움을 벌였고, 최 의원이 “대한민국 입법 기관에게 그런 태도를 보이냐”고 하자 “저도 지금 국무위원으로 일국의 장관인데 그렇게 막말을 하냐”고 맞받았다.

이날 한 장관은 최 의원의 발언 도중에 돌연 “기소되셨잖아요”라고 끼어들었다. 그러지 최 의원은 한 장관을 향해 "어디 끼어들어 가지고…지금 신상 발언하는데"라며 "그런 태도를 바꾸란 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나서 자제를 요구하기까지 사사건건 부딪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