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의 국정감사 증언거부에 대해 “대통령실과 감사원이 유착했음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12일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실과 감사원의 내통, 문자를 지운다고 사실이 지워지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어제 감사원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은 대통령실과의 문자에 대해 ‘답변하지 않겠다’며 증언을 거부했다”며 “답변을 거부하고, 과거의 문자를 지운다고 해서 대통령실이 지시하고 감사원이 실행한 무차별 표적감사, ‘대감게이트’가 지워지진 않는다”고 밝혔다.

유 사무총장은 1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과 나눈 문자메시지 논란과 관련해 이탄희 민주당 의원이 '또 문자를 보낸 적이 있냐, 전화 통화를 한 적이 있냐'고 질문하자 “따로 답변 드리지 않겠다”며 “제가 답변 드릴 의무가 없다”고 했다.

이후 민주당이 유 사무총장의 증언거부를 문제삼자 “이탄희 의원도, 김의겸 의원도 그러시는데 제가 증언 거부를 한 게 아니다”며 “그분도 정책전문가로서 고생하는데, 별로 자주 통화하는 사이도 아닌데 이 자리에서 미주알고주알 답변 드리는게 부적절하다는 의미로 말씀드렸다”고 해명했다.

유 사무총장은 지난 5일 ‘오늘 또 제대로 해명자료가 나갈 겁니다. 무식한 소리 말라는 취지입니다’라는 메시지를 이 수석에 보냈다가 언론에 포착됐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국민발언대 '쌀값정상화 편'에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국민발언대 '쌀값정상화 편'에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 민주당, 감사원 사무총장 공수처 고발

이 원내대변인은 감사원의 최근 행태에 대해 “감사원은 공직자 7,000여명에 대해 문재인 정부 시절 열차 이용 기록을 요구한 데 이어, 공공기관 관용차량의 고속도로 이용 기록 18만 건을 확보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융단폭격 수준의 감사에 더해 민간인 사찰도 불사하고 있다. 이 정도면 감사원은 헌법상의 독립기구가 아니라 윤석열 정부 공안 통치기관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감사원의 근간이 훼손되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 감사원의 불법행위에 대한 공수처 고발을 통해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겠다”고 공수처 고발을 예고했다.

박홍근 원내대표 또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은 오늘 ‘대감게이트’와 관련해 유 사무총장과 이 수석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한다”며 “공수처는 유 사무총장과 이 수석의 휴대전화를 압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감게이트의 주연이자 문자 보고의 당사자인 유 사무총장은 행여 이 수석에게 불똥이 튈까 감싸기에 급급한 모습이었다”며 “이전에도 통화나 문자 사실이 있냐는 질문에는 증언을 거부했다. 자신이 한 말을 계속 바꾸고 번복하며 위증으로 국정감사를 능멸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헌법이 정한 존재 이유를 스스로 부정하며 무차별적 불법, 하명감사를 자행한 감사원은 더 이상 감사의 주체가 아니라 수사의 대상일 뿐”이라며 “공수처의 설립은 오랜 국민 여망의 결과다. 대통령과 감사원이 유착해 야당을 탄압하는 현실에 국민적 시선이 쏠려 있다. 당장 유 사무총장과 이 수석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협잡의 증거가 인멸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견제가 제대로 이뤄질 때 공수처의 존재 이유가 증명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