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여성 군사기본교육 의무화를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당내서 비판이 나오지만 더이상 이를 고민할 만큼 한가한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 사이에서 ‘여성 군사교육 의무화’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사회적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반대하는 목소리와 현재 북한의 위협이 높아진 상황에서 진지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맞부딪히는 형국이다.

당권 주자인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북한이) 아예 핵무기를 선제적으로 사용하겠다는 법률까지 만들겠다고 공언한 마당인데 우리도 우리를 지켜야 한다는 그런 필요성이 훨씬 더 높아지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전쟁 사태를 보니 전쟁이 생기면 특히 여성, 어린아이들이 가장 취약하더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약 비상 상황이 생긴다면 최소한 응급 구호 조치라든지 화생방이나 방사능 유출 때 어떻게 대응해야 되는 것인지 또 최악의 경우 총기를 사용하는 정도의 방법은 가르쳐야 된다”며 “그게 생명 벨트와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보호할 수 있는 정도의 능력이나 그런 훈련은 여성의 경우도 있어야겠다는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여성 군사 기본교육 의무화는 지난 17일 김 의원이 페이스북에 운을 띄우면서 촉발됐다. 김 의원은 “국민 개개인이 스스로 지킬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 자강의 힘”이라며 이같은 주장을 펼쳤다. 하루 뒤인 지난 18일에도 “정쟁의 문제가 아닌 나와 내 가족을 지키기 위한 ‘생존의 문제’”라며 해당 문제를 공론화해야 한다는 데 힘을 실었다. 당권에 도전 뜻을 밝힌 황교안 전 총리도 전날 오후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필요한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동조했다.

당내에서는 이와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당권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윤상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사회적 합의나 공감대가 없는 비현실적인 제안으로 병역문제에 대한 사회적 갈등만 증폭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무엇보다 북한 핵 위협 등 한반도를 둘러싼 점증하는 안보 불안 여건, 병역의무에 대한 양성평등 문제와 한국 여성들이 처한 결혼․출산․육아 등의 상황과 환경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국민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각자의 입장이 다 같지 않다”며 “여성의 징집 문제는 의무 군 복무를 하자는 것으로 논쟁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이걸 계속해서 더 이상 논쟁을 진행할 만큼 우리가 한가한 상황이 아니다”라며 “남성이 없으면 어떻게 할 것이냐 이런 고민이 현재 우리에게 눈앞에 다가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