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강원도 속초 엑스포 잔디광장에서 열린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기념식을 마친 뒤 속초중앙시장에서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강원도 속초 엑스포 잔디광장에서 열린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기념식을 마친 뒤 속초중앙시장에서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9일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 70여명과 오찬 간담회를 갖는다. 윤석열 정부의 국정철학을 공유하고 총선 승리를 다짐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일각에서 나오는 ‘줄세우기’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 자리에는 국민의힘 전국 당협 253곳 중 현역 의원(115명)과 사고당협(67곳)을 제외한 70여명의 원외당협위원장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오찬 간담회는 윤 대통령 취임 5개월 만에 마련됐다. 

오찬에서 윤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원외 당협위원장들은 국민의힘의 당세가 약한 ‘험지’를 담당하고 있기에, 윤 대통령이 특별히 만남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현재 ‘여소야대’ 구도로 국정에 임하고 있기 때문에, 2024년 총선 승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 자리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철학을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윤 대통령이 각 당협위원장들로부터 지역 민심을 청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북한의 연이은 도발로 인해 소폭 상승했지만, 확실한 상승세를 만들 계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이탈한 보수층을 온전히 되돌려놓기 위해 민심 동향을 점검할 것으로 추정된다. 

◇ 민심 청취일까, ‘줄세우기’일까

하지만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국정감사 이후 당무감사를 통해 당협위원장 교체를 시사한 가운데, 여권에서는 윤 대통령과의 오찬 간담회를 ‘순수한’ 의도로만 바라볼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당무감사를 통해 현역 당협위원장이 일부 물갈이되거나, 이준석 전 대표가 추가 공모를 했던 16곳 지역 당협위원장도 교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번 당무감사는 내년 초 열릴 것으로 보이는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윤(親윤석열)계의 당 정비’라는 지적도 나왔다. 차기 전당대회에서 윤 대통령과 가까운 친윤 후보가 유리하도록 포석을 만드는 작업이라는 의미다. 이 때문에 윤 대통령이 이들을 불러 간담회를 하는 것 역시 ‘줄세우기’ ‘총재 정치’라는 반응도 나오는 것이다. 

다만 문재인 전 대통령도 21대 총선을 1년여 앞둔 2019년 1월 더불어민주당 소속 원외지역위원장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을 공유하고, 총선 압승과 정권 재창출 등을 강조한 적이 있다. 따라서 윤 대통령이 원외 당협위원장들을 만나는 것을 마냥 ‘줄세우기’라고 비판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럼에도 당 일각에서 이같은 지적이 나오는 것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무감사를 실시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지난 8월 25일 국민의힘 의원 연찬회에도 참석했다. 이 연찬회에 윤 대통령 뿐 아니라 윤석열 정부 내각 장관들과 대통령실 주요 인사들도 총출동했기 때문에 당시에도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