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레고랜드 사태’로 불리는 강원도발 채권시장 불안에 대해 “김진태 사태로 윤석열 정부 경제 수장 3인방의 무능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검찰 출신 정치인들의 무능함이 나라 경제를 통째로 흔들고 있다”며 “검찰 출신 ‘경알못(경제를 알지 못하는)’ 김 지사의 헛발질로 채권시장이 얼어붙으며 우리 경제가 한층 더 위태로운 지경에 이르렀다. 검찰 출신 경알못 대통령이 제때 대응하지 못한 것은 당연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를 향해 “확산될 단계가 아니라던 추경호 부총리, 이럴 줄 몰랐다는 김규현 금융위원장, 사후에 알았다는 최상목 경제수석까지 한결같이 무능하고 무책임하기 짝이 없다”며 “여당 출신 강원 지사가 불붙인 사태에 경제 당국이 기름을 부어버린 꼴이다. 그럼에도 윤 대통령은 보이지 않았다. 과연 윤 대통령이 사태를 제 때 보고받은 것인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어 “사태 심각성을 언제 보고받았는지, 보고 받았다면 어떤 대응책을 지시했냐”며 “대한민국 경제위기 타이밍에 언제나 대통령은 보이지 않는다. 무능한 경제 수장들에 둘러싸여 결재 도장만 찍는 무능한 바지 사장으로 오인 받지 않으려면 분명히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결국 2,000억원 정도로 막을 일을 무려 혈세 50조원이 들어갈 정도로 사태를 키웠다”며 “전임 도지사를 정치적으로 공격하려다 금융시장 전체를 교란했듯이 야당과 전 정부 말살에만 몰두하는 대통령 또한 나라 경제를 도탄에 빠지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를 향해서는 “이번 진퇴양난이 가져올 경제의 파장과 그로 인한 참사는 끝을 알 수 없는 지경이며 사정이 이러한데도 끝까지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한 적 없다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하루빨리 사퇴하는 것이 국민께 사죄하는 길임을 명심하라”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레고랜드 사태를 김진태발 금융위기로 규정하고 김 지사의 사퇴를 요구해왔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전날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촉발한 금융 불안이 끝을 모르게 확산하고 있다”며 “채권시장에서 ‘믿을 곳이 없다’라는 불신의 폭탄이 떨어지면서 신용등급 트리플 A(AAA) 초우량 공사가 발행한 채권마저 유찰되는 등 자금시장이 사실상 마비됐다. 벌써 아파트 시공이 중단되는 등 서민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자금시장의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김진태 지사는 이 와중에 베트남 출장을 떠났다. 사태를 책임질 생각은 없이 해외로 도망친 것이다. 무책임의 끝판왕”이라며 “자신의 무지와 무책임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는 그동안 손 놓고 있다가 사태가 감당할 수 없게 커지자 뒷북 대응으로 50조 원의 긴급자금을 쏟아붓는 무능의 극치를 보였다. 호미로 막을 일을 불도저로도 막을 수 없는 금융위기로 만든 책임을 누가 질 것이냐”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