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원인 제도 미비 탓… 매우 부적절한 발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희영 용산구청장,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의 면피성 발언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참사를 책임있게 수습해야 할 정부 인사들의 부적절한 말들이 국민의 분노를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연일 무책임한 면피용 발언으로 논란 중심에 선 이 장관은 이미 여당 안에서도 파면 요구하는 목소리 나올 정도”라며 “사고 발생 18시간만에 입장 낸 박 구청장의 '주최자가 없으니 축제가 아닌 현상'이라는 책임 회피성 발언도 충격적”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재난안전법 4조엔 국가와 지자체는 재난이나 사고로부터 국민 생명과 신체 보호해야 한다고 그 책임을 명시하고 있다”며 “시민의 안전을 무한책임져야 하는 지방정부의 주무장관과 구청장으로서 대형참사를 미리 막지 못했다면 자중하며 수습이라도 정부가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도 “마치 주최자가 없는 행사라 사고가 발생한 것처럼 그 원인을 제도의 미비 탓으로 돌리는 발언한 것 또한 국가 애도기간에 매우 부적절하다”며 “행사 주최자가 없으면 현 재난안전법 대원칙에 따라 서울시, 용산구청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등 정부 당국이 나서야 할 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그 전에 이태원 할로윈 행사 등에서는 정부와 경찰이 그렇게 해와서 사고가 없었다”며 “그 전과 달리 무방비·무대책으로 수수방관하다 보니 대형참사가 생긴 것이라고 수많은 언론과 국민이 지적하고 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금은 수습과 애도에 전념할 때”라며 “정부가 명백한 참사를 사고로 표현해 사건을 축소하거나 희생자를 사망자로 표현해 책임을 회피하려는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 근조 글씨 없는 검정 리본을 쓰라는 지침까지 내려 행정력 소모할 때가 아니다. 오직 희생자 장례 절차와 추모, 유가족 위로, 부상자 치료 지원에만 집중해주길 거듭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이 같은 논란에 여권에서는 이상민 장관에 대한 파면 요구까지 나왔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31일 본인의 SNS를 통해 “이태원 참사는 반드시 원인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 국가는 왜 존재합니까? 위험할 정도로 인파가 몰릴 것을 미리 예상하고 정부는 사전에 대비했어야 한다. 경찰이든 지자체든, 그게 정부가 했어야 할 일”이라며 “장관부터 당장 파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전쟁이 난 것도 아니고 건물이 무너진 것도 아닌데 아무런 잘못도, 책임도 없을 수는 없다”며 “며칠 애도만 하고 수습만 하고 지나간다면 또 다른 재앙이 기다리고 있을 거다. 나 자신이, 내 자녀가 그날 그 자리에 있었다고 생각한다면 대한민국 공동체가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해질 것”이라고 질타했다.

한편, 여당은 부적절한 발언이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당장 책임소재를 가리기보다는 사고 수습이 먼저라는 태도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오전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상민 장관의 발언에 대해 “적절한 발언이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다만 애도기간에는 정쟁을 지양하고 사고 원인이나 책임 문제는 그 이후에 논의될 것이기 때문에 5일까지는 그 점에 대한 제 의견을 말씀드리지 않는게 좋을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또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구청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다했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5일까지는 그런 논란을 조금 자제해주면 좋겠다. 지금은 추모, 애도의 기간이니 거기에 마음을 모아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