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석기 사무총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리는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석기 사무총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열리는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23일 의원총회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를 시행하는 데 당론을 모았다. 다만 명단 제출과 오는 24일 본회의 표결 등에 대해선 세부 사안에 대한 협상 결과를 본 뒤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선 (의원들의) 승인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 국정조사 계획에 관해서는 원내대표단이 위임을 받아 협상을 하되 협상에서 많이 양보하지는 말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전날(22일) 의원총회를 열고 주 원내대표가 제안한 ‘선 예산안 후 국정조사’ 입장을 받아들이는 데 의견을 모았다. 다만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계획서를 처리하고 본격적인 조사를 내년도 예산안 처리 후로 미루자는 것으로, 명단 제출은 물론 본회의 표결 참여 등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압박했다.

당내 반대 의견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사실상 다수 의석을 점하고 있는 민주당이 강행 의지를 불태우고 있는 만큼, 입장을 선회할 수밖에 없었다는 게 국민의힘의 설명이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가 이틀 전 의원총회에서 결론을 낸 데로 수사 결과를 보고 미진하면 국정조사를 하자는 의견도 있었다”며 “다만 압도적 다수 의석을 가진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국정조사 실시 계획서를 내일 의결하겠다는 현실적 문제 앞에서 계획을 변경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힘은 일단 예산안 처리 후라는 시점에 국정조사를 시행하는 것에 대해선 동의를 하지만 세부적인 협상을 지켜본 뒤 특위 위원 명단 제출 및 본회의 표결 등 입장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진실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정쟁적 요소’에 대해선 최대한 배격하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명단 제출은) 구체적인 남은 협상들이 마무리되면 제출할 것”이라며 “(24일 본회의 표결도) 협상이 마무리되면 할 수 있을 것이고 의견 차이가 나면 못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의 요구에 다 끌려갈 수는 없다. 의견접근이 많이 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국정조사 원칙에 맞지 않는 과도한 요구는 저희들이 수용할 수 없다”며 “몇 가지 남은 문제에 대해선 수석부대표들끼리 협의가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