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 관련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로 의견을 모으는 모습이다. 다만 국민의힘 내부에선 이러한 의견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개인적 의견′이라는 목소리가 나오며 당내 의견 수렴에 난항이 예고된다. /뉴시스
여야가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 관련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로 의견을 모으는 모습이다. 다만 국민의힘 내부에선 이러한 의견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개인적 의견′이라는 목소리가 나오며 당내 의견 수렴에 난항이 예고된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해 국민의힘의 기류가 달라지고 있다. 야권의 국정조사 단독 추진뿐 아니라 유가족들의 국정조사 참여 요구 등 외부의 압력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제안한 ‘선 예산안 후 국정조사’ 의견을 두고 당내서 엇갈린 목소리가 새어 나오며 복잡한 속내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22일 더불어민주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명단 제출을 재차 압박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은 특위 명단을 제출해서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하자는 입장도 강조했다. 우선 처리를 한 뒤 실제 조사의 시점을 예산안 처리 이후로 하면 된다는 설명이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예산 처리 이후에는 협의에 의해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는 의견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날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선 수사 후 국정조사’로 의견을 모았던 것에서 한발 물러선 셈이다. 민주당은 ‘전향적 입장’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그간 국민의힘은 국정조사에 대해 완강한 ‘반대 의사’를 표해 왔다.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가 사실상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가리기 위한 것이란 명분을 내세우면서다. 국정조사 자체가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데다, 상당한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도 부담 요인으로 지목됐다. 앞서 야3당이 제출한 국정조사 계획서에는 주요 관계 부처들은 물론 대통령실까지 대상으로 포함됐다.

국민의힘의 기류가 달라진 데는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만은 없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여론이 상당한데다가, 참사 유가족들마저도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참여를 촉구하고 나왔다. 전날(21일) 이태원 참사 유가족 20여명은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만남에서 수사와 국정조사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 당내 의견 수렴이 문제

일단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요구한 이날까지 ‘명단 제출’에 대해선 사실상 거부 입장을 표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에 명단을 제출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의원총회에서 보다 진전된 제안을 내놓았다고 평가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당의 의견 수렴 절차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당내에서 이와 관련해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주 원내대표의 제안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임을 전제로 해서 말씀을 하셨다”며 “당의 동의가 전제가 됐거나, 협상안이 원내대책회의 또는 의총에서 논의된 내용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아직도 상당수 의원들은 국정조사는 아직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도 대다수의 의원들이 국정조사 반대 입장을 밝힌 만큼 주 원내대표가 이를 설득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국민의힘이 고심을 거듭하는 상황에서 민주당은 단독으로라도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여권을 제외한 야3당 의원들로 개문발차하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출발은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차후에도 합류할 수 있다는 것은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가 공히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당의 입장을 내세울 것은 내세우면서 합의 처리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늦추거나 지연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