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를 결정했다. 당 진상조사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며 공을 윤리특위에 넘긴 것이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지시로 결정된 이번 제소로 당의 진상조사단 활동은 사실상 종료됐다.

민주당이 이날 김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위 제소를 결정한 것은 당 진상조사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당내 진상조사는 탈당한 김 의원의 ‘자료 제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그간 민주당과 김 의원은 자료 제출 여부를 두고 온도차를 보여 왔다. 

박 대변인은 “지난 의원총회에서 진상조사팀이 조사 결과를 검토해 제소를 추진할 예정이었는데 이미 검찰이 코인 거래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고 진상조사에 한계가 있다”며 “당 조사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윤리위에 제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더욱이 김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 중 코인 거래를 한 점을 사실상 인정한 만큼 더는 지체할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다고도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상임위 활동시간에 코인거래를 한 것은 김 의원이 인정한 만큼 국회의원 공직자 윤리규범 엄중 준수 의무가 있는데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윤리위 제소가 필요하다고 (이 대표가) 말씀하셨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 문제가 이 대표의 ‘리더십 논란’으로 비화됐던 점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4일 민주당 쇄신총회에선 이 대표의 재신임 문제를 두고 의견이 충돌했던 것으로 알려진 데다가, 결의안에 김 의원의 제소 여부가 빠진 것을 두고 당내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용우 민주당 의원은 전날(16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이 대표의 지도력이 어떻게 발휘되는지를 보여주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