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리더십 논란으로 비화되고 있다. 이 대표가 이번 사안에 대해 미온적 대처를 하면서 사태가 더 악화됐다는 것인데, 이로 인해 당의 계파 갈등까지도 점화되는 양상이다. / 뉴시스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리더십 논란으로 비화되고 있다. 이 대표가 이번 사안에 대해 미온적 대처를 하면서 사태가 더 악화됐다는 것인데, 이로 인해 당의 계파 갈등까지도 점화되는 양상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남국 의원의 코인 투자 의혹이 이재명 대표의 리더십 논란으로 비화되고 있다. 김 의원이 대표적 ‘친명계’ 인사로 꼽히는 데다, 당의 진상 조사 과정에서 탈당을 감행해 사실상 조사 절차를 무위로 만든데 대한 당내 불만이 들끓고 있기 때문이다. 당 일각에서는 김 의원에 대한 당 지도부 차원의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만이 이 대표의 리더십을 세울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16일 민주당 내에서는 김 의원 코인 투자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의 리더십을 질책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중심에는 ‘비명계’ 인사들이 섰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지금 사법 리스크가 문제가 아니고 리더십 리스크가 제대로 결정을 못한다”고 날을 세웠다.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도덕성에 타격을 입었음에도 이번 사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전혀 달라진 게 없다는 점이 주된 비판 이유다. 조 의원은 앞선 라디오에서 “돈 봉투 사건 때도 그랬고 이번 코인도 그렇고 매번 그렇다”며 “지도부의 늑장 대처로 인해 당이 제대로 능동적, 적극적 조치를 할 사이 없이 여론이 이미 많이 나빠지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대표적 ‘친명계’ 인사라는 점은 분노를 자극하는 요인이 됐다. 김 의원은 이 대표의 대선 후보 시절 수행실장을 맡았던 데다, 측근 그룹인 ‘7인회’에 속해 있었다. 비명계에선 김 의원의 코인 논란에 지도부가 적절한 대처를 하지 않고 있는 게 사실상 ‘제 식구 감싸기’ 아니냐는 의구심까지 드러내고 있다. 김 의원의 해명이 새로운 의혹을 불러일으킨 데다, 급기야 ‘탈당’을 하며 당의 진상조사까지 무용지물로 만들었음에도 지도부가 역할을 하지 않았다는 점을 직격한 것이다.

민주당이 지난 14일 의원총회를 열고 당의 쇄신 방안을 논의한 결의문에서 김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위 제소’ 내용이 빠졌다는 점도 논란거리가 됐다. 이를 반대한 사람이 이 대표라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불만은 더해졌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전날(15일) 입장문을 통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지만, 이미 결의안에 해당 내용이 빠졌다는 것만으로 당내 잡음은 상당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전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도무지 납득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  ‘윤리특위 제소’가 리더십 시험대?

문제가 생기면 탈당 한 뒤 복당하는 ‘관행’도 이들이 느끼는 문제의식 중 하나다. 앞서 김 의원이 탈당 의사를 밝히는 과정에서 “잠시 떠난다”는 취지로 말을 한 것이 도화선이 됐다. 조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당이 무슨 동사무소도 아니고 가고 싶을 때 가고 나가고 싶을 때 나오고 그런 데인가”라고 지적했다. 사실상 ‘면피용 탈당’이라는 인식을 당이 스스로 만들었다는 지적인 셈이다.

이 대표에 대한 불만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당내에서는 이 대표의 거취를 압박하는 듯한 목소리도 새어 나온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결의가 진정하고 실효성이 있으려면 기존의 구조물이고 쇄신의 대상인 이 대표와 그 맹종파에 대한 조치가 선결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도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 대표에게 주어진 시간이 그렇게 많이 남지 않았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혁신의 상징’으로 당 대표직을 꿰찬 이 대표가 당 혁신에 실패한 것 자체가 명분을 상실했다는 취지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명계에선 이 대표와 당 지도부가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당이 변하는 모양새를 갖추기 위해서라도 필요한 과정이라는 인식이다. 이용우 민주당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의원총회 과정에서 대다수의 목소리가 윤리위에 제소를 해야 된다(는 것)”이라며 “바로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이 대표의 지도력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보여주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이에 대해 여전히 미온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진상조사가 선행되고 사실관계가 확인되면 그에 따라 윤리위 제소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전제가 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 윤리특위위원장과 여야 간사 간 회동에서도 국민의힘은 ‘공동징계안 제출’을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지도부와 상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