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실로 향하고 있다. / 뉴시스
코인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실로 향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 수습에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사안이 적법성 문제를 떠나 도덕성 문제로 비화하는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김 의원이 요구한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김 의원에게 코인 매각을 권유하겠다고 밝혔다. 당 소속 의원들에 대한 코인 전수조사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민주당은 10일 김 의원의 코인 논란과 관련, 진상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병기 민주당 수석사무부총장이 팀장을 맡고,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명확한 진상을 파악하겠다는 방침이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대구 현장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사고판 시점, 내부정보를 이용한 것 아니냐는 내용 등을 파악하기 위해선 자료를 보고 판단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대변인은 김 의원에게 코인 매각을 권유하며 “당 방침에 따라주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위믹스 코인’ 보유 논란과 관련해 지난 8일 입장문을 내고 이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LG 디스플레이 주식을 매도해 마련한 자금으로 해당 코인에 투자를 했고, 그 과정에서 위법성은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은 오히려 또 다른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지난 2022년 김 의원의 재산 신고 내역에 주식은 0원이 됐지만, 예금이 9억원 가량 늘어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주식 매도금을 전량 코인에 투자했다는 김 의원의 해명과는 차이가 있던 것이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당 지도부에 코인 수익이 발생한 뒤 투자 원금을 회수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치권 안팎의 비판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해명이 거듭될수록 김 의원의 거짓말이 들통나고 있다”고 맹공했다. 

뿐만 아니라 김 의원이 보유하고 있던 위믹스 코인의 수량이 80여만 개가 아닌 120여만 개였다는 의혹도 추가로 제기돼 상황이 더 좋지 않은 모양새다. 아울러 이재명 대표의 대통령 후보 시절 김 의원이 대체불가토큰(NFT) 기술을 활용한 ‘이재명 펀드’ 기획을 주도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새로운 ‘이해 충돌’ 논란도 더해졌다. ‘이재명 펀드’ 출시 사실이 알려지면서 NFT 테마 코인이었던 위믹스 코인의 시세가 급등했기 때문이다. 

◇ ‘도덕성 치명타’ 우려

당초 민주당 내부에서는 김 의원의 코인 의혹과 관련해 우선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기류가 우세했다. 하지만 김 의원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의혹이 연달아 터지면서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번 사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고조되는 모양새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김 의원의 경우 초기 해명을 잘못하면서 문제를 키운 측면이 있다”며 “이렇게 발생한 의심에 대해서는 성실하게 해명할 의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안이 ‘위법성’ 문제를 떠나 공직자로서의 ‘도덕성’ 문제로 넘어간 것도 민주당으로서도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투자 액수가 많고 국회의원이 국정‧정치에 전념해야 되는 데 투자에 전념한 듯한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드린 것 아니냐, 이건 부적절한 것이란 평가가 (당내에서) 나오고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서까지 김 의원이 살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안이 국민 여론에 ‘반감’으로 작용할 경우, 채 1년도 남지 않은 총선도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이미 내상을 입은 상황에서 자칫 이번 사태가 치명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날 민주당 최대 의원그룹인 ‘더좋은미래(더미래)’ 토론회에서도 이러한 분위기는 여실히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토론회 후 기자들과 만나 “여러 위기의식에 대해 공감하고 깊게 고민해야 한다는 말씀이 있었다”며 “천막당사와 같은 결기가 필요한 때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로 드러난 공직자 재산신고 ‘허점’을 개선하는 데도 집중할 계획이다. 신고 의무 대상이 아니었던 가상자산도 신고를 의무화하는 법률 개정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더미래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코인 투자 여부 전수 조사를 당 지도부에 요구했다. 선제적 조사 후 범위를 국회의원 전체로 넓히자는 것이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다수 의원들이 의견 표명을 했으니 지도부에서도 적절한 검토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