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을 코인 게이트로 규정, 맹공에 나섰다. 이번 사태를 민주당 차원의 문제로 확대시키며 공세 수위를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 뉴시스
국민의힘이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을 코인 게이트로 규정, 맹공에 나섰다. 이번 사태를 민주당 차원의 문제로 확대시키며 공세 수위를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코인 투자 의혹이 점입가경이다. 당초 불거졌던 의혹에 추가 의혹이 더해지고 있는 데다 급기야 이번 사태가 게임업체의 ‘로비’라는 주장까지 나왔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이를 ‘코인 게이트’로 규정하고 김 의원을 향한 총공세에 나섰다. 아울러 이번 사태에 대한 민주당 지도부 책임까지 꺼내며 사안을 민주당 차원의 문제로 확대시키는 모양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의원이 해명할 때마다 거짓말이 밝혀지고 민주당에서 어디까지 연루됐을지 모를 로비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며 “강제 수사를 통해 실체를 밝히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에서도 유체이탈식 제도 개선이나 면죄부용 꼼수 조사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즉시 관련된 모든 조사를 국민들께 공개하고 검찰의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도 “김 의원의 코인 투자 의혹이 갈수록 눈덩이”라며 “‘김남국 코인 게이트’에 대해 이처럼 다양한 의혹들이 제기되는 만큼, 민주당 자체 진상조사가 아니라 검찰 강제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이 규명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 의원의 코인 투자 의혹 해명에도 불구하고 이번 논란은 좀처럼 잦아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김 의원의 해명 자체가 명확하지 않았던 데다가, 그의 입장과는 어긋나는 의혹들이 계속 추가되면서다. 김 의원이 보유한 ‘위믹스 코인’은 당초 85만여 개로 알려졌으나, 결과적으론 127만여 개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게 대표적이다. 아울러 김 의원이 ‘마브렉스’라는 또 다른 코인에도 10억원 가량을 투자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은 증폭됐다.

문제는 해당 코인들이 모두 게임업계에서 발행한 P2E 코인이라는 점이다. P2E는(Play to Earn) 게임 속 재화를 가상화폐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현행법상 ‘사행성 조장’을 이유로 규제 대상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게임학회는 지난 10일 성명서를 통해 P2E 규제 완화를 위해 게임업계가 국회에 로비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했다고 주장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윤석열 당시 대통령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게임특별위원장 시절 “P2E 합법화 제안을 많이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주장은 김 의원이 지난 2021년 12월 게임머니를 가상화폐로 인정하는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에 공동 발의차로 참여한 사실과 맞물리며 의혹으로 굳어졌다. 아울러 김 의원은 지난해 1월 P2E 게임 규제 완화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자신이 보유한 ‘P2E 코인’의 가치를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이해 충돌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하 의원은 “국회의원이 내 코인 폭등시키려고 코인 회사 종노릇하고 있었던 셈”이라고 맹비난했다.

◇ 국민의힘, 민주당 지도부 사퇴 주장도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게임업계 로비설을 적극 반박했다. 그는 “(자금이) 외부에서 들어온 거라고 하면 현금이 뭉칫돈으로 ATM이나 창구를 통해 들어와야 되고 가상화폐 지갑 주소를 통해 외부에서 들어와야 하는데 예치해서 이자가 분배된 것 말고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김 의원이 코인을 무상으로 지급받았다는 의혹이 더해지며 이같은 해명은 힘을 잃은 모양새다. 이날 <한국일보>는 당 복수 관계자들 발언을 인용해 김 의원이 지난해 ‘에어드롭’ 방식으로 코인을 무상지급 받았다고 전했다. 에어드롭은 코인 거래소나 발행회사가 이벤트 차원에서 무상으로 지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즉각 논평에서 “정녕 떳떳하다면 언제 누구로부터 얼마의 코인을 무상으로 받았는지 소상히 밝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김병기 의원은 “내용을 확인할 건데 보도내용이 반드시 정확한 것 같진 않다”고 설명했다.

그 외에도 그가 국회 상임위원회 중에 코인 거래를 했다는 의혹 보도까지 더해지며 궁지에 몰린 모습이다. 당내에서도 이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그건 굉장히 악성”이라고 말했다. 박성민 민주당 전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당 쇄신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언론보도 내용이 전부 사실이라면 의원직 사퇴까지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와 관련해 윤리 감찰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이 문제를 민주당 차원의 문제로 확전시키는 모습이다. 장예찬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게 과연 김 의원 혼자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고 끝날 문제인가”라며 “이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의 총사퇴 이후 민주당에 드리운 코인 게이트에 대해 검찰에 자발적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의원 전수조사에도 목청을 높였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인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과거 국회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의원 모두의 동의를 받아 전수조사한 사례가 있다”며 “국회의원 전체에 대한 코인 전수조사 실시를 공개적으로 요구한다”고 말했다. 다만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반대하는 게 아니고 (김 의원 의혹을) 희석하는 수단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며 “의혹을 먼저 규명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