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강원 강릉시 세인트컨벤션웨딩홀에서 열린 강원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강원 강릉시 세인트컨벤션웨딩홀에서 열린 강원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민생경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정부‧여당이 나서지 않을 경우 야 4당이 나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강원 강릉 세인트 컨벤션 웨딩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영업자 대출이 코로나19 전인 2019년 말보다 50.9% 증가해서 1,033조7,000억원까지 치솟았다”며 한국은행 자료를 언급했다.

그는 “부채 폭탄이 민생 경제를 덮치는데 정부와 여당은 묵묵부답이다”며 “가계 기업의 부채도 작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고 가계 대출의 62%가 다중 채무자와 소득 하위 30% 취약층이다”라고 했다.

이어 “금리 10%라는 파격적인 혜택으로 큰 호응을 얻었던 청년희망적금이 가입자 4명 중에 1명꼴로 해약해야 할 지경이다”며 현 정부의 경제 정책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살기 위해서 빌린 돈이 삶을 옥죄는 일이 없도록 치솟는 물가와 공공요금 부담으로부터 서민과 취약계층을 지켜야 한다”며 “벼랑에 매달린 국민은 더 이상 기다릴 이유가 없다. 정부 여당이 나서지 않으면 야 4당 협의를 통해서 추경을 추진하겠다. 국가 대신 국민이 빚을 지는 이 불합리한 상황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들은 회의가 끝나고 ‘호국 보훈의 달’인 6월을 맞아 강릉 산불 진압을 지원한 군부대(공군 제18전투비행단)를 방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