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의원들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해 희생자들 애도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의원들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해 희생자들 애도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경북 예천 내성천에서 실종자 수색을 하던 해병대 병사가 급류에 휩쓸려 사망한 것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추모가 잇따르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집중호우 피해 지역에서 실종자 수색 작업을 하다 급류에 휩쓸려 실종됐던 해병대 장병이 끝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했다”며 “실로 마음이 무겁고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열하는 부모님의 절규가 가슴을 먹먹하게 하고 있다. 관계 당국은 수색·구조와 피해 복구 과정에서 2차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안전 조치를 해 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인의 숭고한 헌신과 희생을 숙연하고 정중한 마음으로 기리고 최대한의 예우를 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해병대 장병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도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실종자 수색과 복구에 최선을 다하되 재발 방지를 위해 현장에서 철저히 안전 대책을 강구해 주실 것”을 부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애도를 표했다.

이 대표는 “수해로 희생되신 분들의 넋을 다 기리기도 전에 수해 복구 작업에 투입된 해병대원 한 분이 안타까운 사고를 당하셨다”며 “깊은 슬픔에 잠겨있을 유가족분들과 전우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적었다.

이어 “또다시 반복된 인재(人災)이다. 고인은 장갑차도 1시간을 못 버틴 급류 속에 구명조끼도 입히지 않은 채 작업에 투입됐다고 한다”며 “왜 기본이 지켜지지 않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살인 아니냐는 유가족분들의 애끊는 절규와 허망함에 주저앉아 버린 동료 전우들의 모습에 가슴이 찢어진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안전을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중앙 및 지방정부는 살인적 더위가 수사로 그치지 않을 수 있다는 수준의 경각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안타까움을 표하며 “ 국방부는 재발 방지를 위해서 경위를 철저하게 규명하고 위험 현장에 함께 하는 장병들의 안전 대책을 철저하게 점검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의당도 이번 사고가 인재임을 강조하며 해병대 병사가 안전대책 없이 작업에 투입된 경위를 명백히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에서 “재난구조마저 인재가 되고 있다”며 “군은 장갑차도 못 버틸 정도로 불어난 강을 수색하면서 구명조끼 하나 지급하지 않았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군에 대한 불신이 비단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이번 사고는 임계치를 넘어섰다”며 “국방부는 병사들을 안전대책 없이 투입한 경위를 명백히 규명해야 할 것이다. 정의당은 국방위 현안 질의 등 군의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