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한 카페에서 열린 2030 청년좌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한 카페에서 열린 2030 청년좌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의 ‘노인 비하’ 논란과 관련해 민주당 내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김 위원장의 발언이 반(反) 상식적이었다는 것이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1일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무지한 건지 아니면 인식이 잘못된 건지 너무 황당하다”며 “나이 가지고 차별해서는 안 된다는 건 우리 헌법 정신이다. 그런데 ‘투표권을 나이 여명에 따라서 달리하겠다’ 이런 말들은 굉장히 몰상식하고 반 상식적인 얘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의 경우는 (논란이) 한두 번이 아니지 않은가”라며 “콩가루 집안 또는 오합지졸이라고 해서 너무 모욕적으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초선 의원들에 대해서는 ‘코로나로 인해서 학력 저하 된 학생과 같다’, ‘이재명 지킴이가 틀린 말은 아니다’ 이런 비슷한 취지의 말이 정도가 지나치고 일탈을 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걱정된다”고 꼬집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서울 성동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청년좌담회에서 “자녀가 ‘왜 나이 든 사람이 우리 미래를 결정하느냐’라고 질문한 적이 있다”며 “자기(자녀)가 생각할 때는 평균 연령을 얼마라고 봤을 때 자기 나이로부터 여명까지, 엄마 나이로(부터) 여명까지로 해 비례적으로 투표해야 한다는 것이다. 합리적이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1인 1표’라 현실적 어려움이 있지만 맞는 말”이라며 “왜 미래가 짧은 분들이 1대1로 표결해야 하는가”라고 언급했다.

이러한 발언에 대해 ‘노인 비하’라는 비판이 일자 혁신위는 지난달 31일 입장문을 내고 “청년들의 정치 참여를 독려했을 뿐, ‘1인 1표’라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을 부인한 바 없다”며 “발언 전문을 봐도 민주주의 국가에선 이런 아이디어가 수용될 수 없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고 해명했다.

또 “우리 정치는 세대 간, 지역 간, 계급 간 불균형을 조정하고 과소 대표되고 있는 주체들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며 “이런 논의를 위해 예시로 꺼낸 중학생의 아이디어를 왜곡해 발언의 취지를 어르신 폄하로 몰아가는 것은 사안을 정쟁적으로 바라보는 구태적인 프레임이자 전형적인 갈라치기 수법”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해명에 대해 이 의원은 “(논란의) 빌미를 주지 말았어야 했다”며 “말할 때도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앞뒤 전후 생각하면서 신중하게 얘기를 해야 되는데, ‘자꾸 뭐가 왜곡됐다’, ‘갈라치기 한다’고 상대를 탓하거나 언론을 탓하는 건 아주 안 좋은 습관들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년들의 투표나 정치권을 많이 행사하라고 독려한다면 그렇게만 얘기하면 되는데, 무슨 ‘나이 든 사람’ ‘여명’ 뭐 복잡하게 얘기를 해서 그런 오해를 사는가”라며 “과실을 본인에서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