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조기 철수가 결정된 7일 전북 부안군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델타존에서 세계 각국 대표단이 홍보 부스를 철거하고 있다. / 뉴시스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조기 철수가 결정된 7일 전북 부안군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델타존에서 세계 각국 대표단이 홍보 부스를 철거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운영을 두고 정치권에서 네 탓 공방이 한창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현 정부의 잘못을 따져 물은 반면, 국민의힘은 이번 잼버리를 추진한 것이 전 정부였다는 점을 근거로 반박에 나섰다. 정치권 안팎에선 행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이러한 정치적 공방이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7일 잼버리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잼버리 논란이 정부에 대한 대내외적 불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부정적 여론을 적극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제일 중요한 건 잼버리 참가자들의 안전과 대회의 성공적 마무리”라며 “여기엔 너의 실패, 나의 실패가 없다. 실패하면 우리의 실패”라고 했다. 

이번 새만금 잼버리는 시작부터 온열 환자가 급증하는 등 폭염 대비 문제가 불거지면서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이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급기야 미국과 영국 등 일부 국가는 조기 퇴영을 결정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미숙한 운영으로 인한 국가 이미지 실추가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정치권 안팎에서 새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내에서는 이번 잼버리 논란이 2030 부산 엑스포 유치에 악영향을 미칠까 노심초사하는 기류가 감지된다. 이렇다 보니 잼버리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새만금 잼버리’가 아닌 ‘코리아 잼버리’라는 주장도 내놨다. 태풍 북상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남은 일정을 서울 등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세계스카우트연맹은 조기 퇴영을 결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운영 미흡을 이유로 현 정부의 ‘책임론’을 꺼내 들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미 예견된 사태지만 대비는 전무했다”며 “무능과 무책임이 부른 총체적 난국”이라고 질타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도 지난 5일 논평에서 “스카우트연맹을 밀어내고 대회 준비를 주도한 것은 정부”라며 “어렵게 세워 온 대한민국 국격과 국민의 자긍심을 윤석열 정부가 하루아침에 무너뜨린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 여야 책임 떠넘기기 비판

문제는 이러한 사이 정치권의 책임 공방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는 점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공세가 정부의 지원동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은 이번 새만금 잼버리를 추진한 것이 문재인 정부였다는 점을 근거로 전 정부 때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객관적 사실만 짚어보겠다”며 “2023 세계 잼버리 새만금 유치가 확정된 건 2017년 8월 문재인 정권 시절”이라고 지적했다.

상당한 예산이 투입됐음에도 이러한 상황이 벌어진 것에 대해 국민의힘은 전 정부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2023 새만금세계스카우트잼버리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잼버리 총사업비 1,171억원 중 야영장 조성에 395억원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기존부터 선행됐던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안타까움이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잼버리 1,000억 예산의 상당 부분이 불필요한 용처에 과용되거나 심지어 흥청망청식 외유성 해외출장 잔치에 탕진됐음이 드러나고 있어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일선 공무원들의 ‘일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같은 국민의힘의 ‘반격’에 민주당은 또다시 ‘남 탓’을 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제가 예상이 되면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실제 문제가 발생하니까 남 탓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문재인 정부’의 책임론을 띄우는 국민의힘을 향해 ‘박근혜 정부’로 되받아쳤다.

이 대표는 “잼버리 대회는 박근혜 정부를 비롯해 역대 정부가 추진했던 국제 행사”라며 “남 탓이 우리나라에선 혹시 통할지 모르지만 세계에서는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실질적인 실효적 대안을 만들어 집행하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잼버리 부실 논란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은 오는 16일 예정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본격화 될 조짐이다.

정치권 곳곳에선 대책을 마련해야 할 여야가 정쟁에만 몰두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새어 나온다. 여야 모두 이번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우선 수습에 매진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출신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책임 공방은 정말 국민들한테 매를 벌고 있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우리가 다시 단결해서 마지막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해야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