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사망사고가 발생한 코스트코가 국감 호출을 받게 됐다. / 뉴시스
지난 6월 사망사고가 발생한 코스트코가 국감 호출을 받게 됐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세계 최대 창고형 대형마트이자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코스트코가 국회 국정감사의 호출을 받았다. 지난 6월 하남점에서 발생한 근로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조민수 코스트코코리아 대표가 증인으로 채택된 것이다. 이번 사안에서는 물론 앞서도 사회적 책임과 소통을 외면하는 행보로 눈총을 받았던 코스트코가 올해 국감에서 어떤 태도를 취할지 주목된다.

◇ 각종 논란에도 ‘불통’ 일관… 올해 국감 험난할 듯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지난달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총 53명의 증인 및 참고인 명단을 확정했다. 

여기엔 조민수 코스트코코리아 대표의 이름도 포함됐다. 그가 국감 호출을 받은 이유는 사망사고를 둘러싼 논란 때문이다. 코스트코 하남점에서는 지난 6월 카트 관리를 담당하던 20대 근로자가 근무 중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다. 당시 고인은 폭염 속에 열기가 뜨거운 주차장에서 근무해왔으며, 냉방시설이 없고 휴식시간도 충분히 주어지지 않는 등 열악한 여건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트코는 특히 이 같은 사망사고 발생을 뒤늦게 보고해 고용노동부로부터 3,00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또한 고인의 담당업무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점도 확인돼 이 역시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20대의 젊은 청년이 근무 중 온열질환으로 숨진 사건인 만큼 후폭풍은 거셌다. 유족은 산재를 신청하며 코스트코의 무책임한 태도에 분노했고, 시민·사회·노동계 차원에서도 코스트코를 향한 강한 비판과 규탄이 이어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현장을 찾는 등 정치권 역시 큰 관심을 보였다.

그럼에도 코스트코는 사과는커녕 어떠한 공식입장도 내놓지 않았을 뿐 아니라, 언론 취재에도 응하지 않은 채 침묵으로 일관했다. 오히려 조민수 코스트코 대표가 장례식장에 찾아와 가족들에게 고인이 지병을 숨기고 입사한 것 아니냐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공분을 키웠다.

코스트코의 이러한 행보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코스트코는 앞서도 여러 논란에 휩싸여왔으나 그때마다 반성하는 모습 없이 무책임한 태도와 불통으로 일관해왔다. 일례로 코스트코는 지난 5월 보건복지부와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직장어린이집 설치 의무 미이행 사업장 명단에 이름을 올렸는데, 27개 사업장 중 유일하게 소명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코스트코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언론 취재에 응할 채널조차 두지 않고 있다. 때문에 국감이 코스트코의 입장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 역할을 해왔을 정도다. 이번에 국감 호출을 받은 조민수 대표는 2017년과 2019년, 2021년에도 국감장에 선 바 있다. 2년에 한 번꼴로 국감에 불려나가며 ‘단골손님’이 된 모습이다.

특히 코스트코 하남점 사망사고와 관련해 유족과 마트산업노조 위원장도 참고인으로 채택된 만큼 조민수 대표의 올해 국감 출석은 그 어느 때보다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코스트코 하남점 사망사고 관련 사안은 오는 12일로 예정된 고용노동부 국감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