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모습.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손지연 기자  국민의힘이 5일 ‘경기‧서울 리노베이션 태스크포스(TF)’ 구성안을 발표했다. 최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경기 김포와 구리를 방문한 후 김포‧구리‧하남 등의 서울 편입 논의를 구체화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TF를 운영할 위원장 및 위원의 구성안을 의결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경기‧서울 TF는 배준영 의원을 중심으로 위원 7인 포함 총 8인으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위원에는 △김종혁 경기 고양병 당협위원장 △김태섭 구리시 지속발전위원회 부위원장 △김상균 전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유계순 3기신도시 광명시흥지구 주민대책위 총무 △김갑성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 △이인화 도봉건축사무소 대표 겸 전 뉴시티프로젝트 위원 △정경석 미사강변총연회 대표 등이다. 

박 수석대변인은 “TF에는 구리와 광명, 하남 등의 대표자들이 들어가 있다”며 “당의 각 선거구 별 공천이 확정되면 TF 구성안이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제가 김포와 구리를 다녀왔다”며 “경기도민들의 현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서 경기 지역의 각 주민들이 원하는 방식대로 책임 있게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드렸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데 취지가 뭔지 잘 모르겠다”며 “김포‧구리‧하남 등의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서울의 편입을 원한다는 결과가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반대하겠다는 거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서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에서 (메가서울 정책이) 국토 균형 발전에 반대되는 정책이라는 오해를 조성하고 있다”며 “정책 주도권을 빼앗긴 조바심에서 나온 프로파간다”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자체적으로 종합적인 비전을 내놓지 못하고 도심 철도 지하화처럼 우리 당의 공약을 급하게 카피하거나 그조차 어려우면 음해하고 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방 소멸의 근본 원인인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당은 지방의 기업 발전 특구로 이전하는 중소기업에 상속세를 면제해 주는 파격적인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민주당은 지방을 살리기 위해 어떤 창의적인 해법을 제시했냐”며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