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국회의원 세비를 국민 중위소득 수준으로 받자고 제안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국회의원 세비를 국민 중위소득 수준으로 받자고 제안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손지연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의원 세비를 중위소득 수준으로 받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당 차원의 의견이 아니라 한 위원장 개인의 의견이라고 말해 실제로 추진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한 위원장은 1일 오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진행된 비상대책회의에서 “국회의원은 국민을 대표하는 직위이기 때문에 상징적으로 우리 국민들 중위소득에 해당하는 정도의 액수를 세비로 받는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그는 “최근 물가 인상률이나 공무원 급여 인상률과 연동해 의원의 세비를 인상하는 것과 관련해 국민들께서 비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올해 국회의원 세비가 지난해보다 1.7% 오른 1억5,700만원으로 책정된 것과 관련해 “루틴한 처리였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다만 이 기회에서 세비 문제에 대해서 한번 제안을 드리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위원장은 “국회의원은 국민을 대표하는 대단히 영예로운 위치”라면서 “개인적으로 그 임무와 영예에 걸맞는 세비가 지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임무가 중하고 영예가 높으니 높아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국민을 대표하는 직위이기 때문에 상징적으로 우리 국민들 중위소득에 해당하는 정도의 액수를 세비로 받는 것이 어떨까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우리가 냈던 정치개혁과는 다르게 아직까지는 제 개인의 생각”이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당내 충분한 의견을 수렴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통계청이 조사한 지난해 중위소득(국민 가구소득의 중간값)은 1인 가구 기준 월 223만원, 4인 가구 기준 540만원이었다. 올해 책정된 1억 5,700만원의 국회의원 세비를 생각하면 의원 월급이 1,300만원에서 대폭 삭감해야 하는 상황이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복잡하게 법(개정)까지도 가야 하는 부분”이라며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