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 주제로 열린 열여덟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 주제로 열린 열여덟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인천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항공산업과 해운산업의 ‘대혁신’을 강조했다. 대한민국 관문도시로 자리매김한 인천의 경쟁력이 높아져야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도 마련될 수 있다는 취지다. 정부는 항공·해운 물류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항공 및 항만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 활주로 증설, 항만 컨테이너 터미널 개장

윤 대통령은 7일 인천 남동구 인천광역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나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여덟 번째 민생토론회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도약의 길에서 최전방 전초기지 역할을 해 온 도시가 바로 인천”이라며 “항만과 공항을 모두 갖춘 인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대한민국이 더 큰 도약을 이루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위해선 항공·해운·물류 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게 정부의 생각이다. 전 세계 44개국 133개 도시를 직접 연결한 글로벌 항공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및 해외 자본 유치 등이 이뤄지고 있고, 국내 해운은 수출입 물류의 99.7%를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국제 여객 1억3,000명, 항만하역능력 16억톤 달성을 목표로 했다. 인천을 그 교두보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우리 항공산업을 크게 키우겠다”고 밝혔다. 현재 진행 중인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활주로 증설을 올해 10월까지 마무리해 ‘글로벌 메가 허브 공항’의 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시간당 운항 횟수도 단계별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시간당 75회의 운항 횟수를 2030년 이후에 100회까지 늘린다는 구상이다.

2026년 2월까지 인천공항 첨단복합항공단지를 조성하고 항공기 개조 등 정비업체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항공기 개조 정비와 같은 전후방 연계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올해 1월 이 지역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했다”며 “앞으로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 관세 면제, 토지 임대료 감면과 같은 다양한 혜택이 제공될 것”이라고 했다.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다. 우선 정부는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7년까지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 터미널을 개장하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항만 간 생산성 경쟁에 대응해 완전자동화 항만으로 구축하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세계 유수의 해운 선사가 찾는 일류 무역항으로 도약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로 물류기능을 담당했던 인천항 배후단지는 콜드체인 및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으로 만들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콜드체인 특화구역을 만들어 우리의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전 세계로 수출하는 최고급 수출단지를 조성할 것”이라며 “전자상거래 상품들의 수출입 통관 시간을 단축하는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을 조성해 인천을 공항 세관과 연계된 전자상거래 글로벌 허브로 키울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정부는 배후단지를 2030년에는 3,100만㎡까지 확대하고, 첨단산업 및 해외투자 유치를 위한 항만형 자유무역지대도 확대해 지정한다고 

관문도시로서 인천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육상교통 인프라도 확충한다. 윤 대통령은 “인천과 서울을 30분 내로 이어주는 GTX 사업을 빠르게 진행시킬 것”이라며 “오늘 착공식을 개최하는 B노선은 2030년까지 차질 없이 개통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임기 내 수인선과 경부고속철도 연결, 2028년까지 월곡과 판교까지 KTX 노선을 완공해 인천과 강릉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