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5·18 발언 논란을 빚은 도태우 변호사의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 뉴시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5·18 발언 논란을 빚은 도태우 변호사의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5·18 발언’ 논란을 빚은 도태우 변호사의 대구 중·남구 공천을 유지하기로 했다. 과거 발언에 대해 두 차례 사과문을 발표하는 등 진정성 있는 사과를 했다고 본 것이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13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도 후보의 발언이 문제가 있는 건 맞다”면서도 “국민들께서 과거 한 시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도 후보의 현재의 변화된 모습까지 살펴봐 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앞서 국민의힘 공관위는 전날 오후 제20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며 도 변호사에 대한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공관위는 도 변호사가 두 차례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5·18 민주화 운동 정신과 관련한 당의 입장을 전적으로 존중한다고 밝힌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사과의 진정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궁극적으로 공관위 회의 중 발표된 도 변호사의 두 번째 사과문이 이같은 결과를 결정짓게 한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도 변호사는 전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과거의 미숙한 생각과 표현을 깊이 반성하고 바로 잡았다”며 “당원 및 후보로서 5·18 민주화운동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전적으로 존중하며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5·18 민주화 운동 정신을 존중하고 충실히 이어받겠다”고 했다.

장 사무총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전날) 오전 10시에 시작해서 1시 반까지 회의를 하고 계속 회의가 이어질 때까지만 해도 저희들이 격론을 벌이고 있었다”며 “두 번째 입장문을 보고 비대위원님들께서 지적하셨던 사과의 진정성 아니면 5·18 정신에 대한 도 후보의 입장이 명확해졌고 사과의 진정성도 느껴졌다고 판단됐다”고 했다.

장 총장은 “결정하면서 우선은 (기준이) 국민의 눈높이였다”며 “사과에 진정성이 있는지, 그리고 5.18 민주화 정신에 대한 도 후보의 현재 확고한 입장이 무엇인지 우선 그것이 가장 컸다”고 말했다. 다만 “도 후보가 현역의원을 경선에서 결선까지 힘들게 물리치고 왔고 이후 두 번의 사과를 하고 지금 변화된 본인의 입장까지도 밝혔다”며 “그런 여러 가지 사정을 고려해 저희들이 그와 같이 결정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