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7일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수도권 방역강화 대통령 지시 사항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7일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수도권 방역강화 대통령 지시 사항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것과 관련, 역학조사 역량 강화, 방역지침 위반시 무관용 원칙 적용 등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도권 방역강화 회의를 주재하고 “방역지침 1차 위반 시 기존 ‘경고’에서 ‘운영중단 10일’로 (제재를) 강화하는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이 8일부터 시행된다”며 “방역지침 위반 시 무관용 원칙 강력하게 적용하라”고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역학조사 확대를 통해 신속하게 감염경로를 파악하고 접촉자를 확인하기 위해 지자체의 역학조사 역량을 확충하고 군·경·공무원 지원 인력을 신속히 투입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감염확산 고리를 끊기 위한 진단 검사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고 밀집도가 높은 지역에 임시 선별 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운영하며 검사 시간을 연장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20~30대가 많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익명검사를 확대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지자체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므로 수도권 광역과 기초 지자체는 방역당국과 합의해 추가적 방역조치 강구하라"면서 ”수도권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고 퇴소 대비 입소 증가 폭이 커지는 상황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 확충하고 병상상황을 재점검하라“고도 지시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이같은 지시를 전하며 “청와대는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지시로 불필요한 사적 모임을 자제하고 재택 근무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확진자가 청년층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코로나19 백신 접종 우선순위 재검토 지시는 없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활동성 높은 분들에 대한 접종이 우선돼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다”며 “그런 의견들을 종합해서 숙고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