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문재인 대통령이 UAE를 방문해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왕세제와 만나 대화를 나누는 모습.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5~22일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 3개국 순방에 나선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3월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해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왕세제와 만나 대화를 나누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5~22일 6박 8일 일정으로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 3개국 순방에 나선다고 청와대가 10일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문 대통령의 중동 3개국 순방 일정을 공식 발표했다.

중동 3개국은 우리나라의 중동·아랍권 주요 우방국들로서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안정, 역내 평화와 안정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미래 산업 발전을 위해 우리나라를 주요 파트너국으로 동반 성장을 희망하고 있는 국가라는 공통점이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20년 3월 중순 UAE와 이집트 방문을 추진했다가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순연한 바 있다. 2년 만에 중동 순방 일정이 재추진 되면서 사우디아라비아에도 방문하게 됐다.

UAE 방문은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총리의 초청으로 4년만에 이뤄진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18년 UAE를 공식 방문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6일 두바이에서 두 나라 경제인이 참석하는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및 2022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어 무함마드 총리와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두바이 엑스포의 성공 개최를 위한 우리나라의 기여는 물론 2030 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17일에는 아부다비로 이동해 2022 아부다비 지속가능성 주간 개막식과 지속가능성 시상식에 참석하고, 모하메드 왕세제와 회담을 갖는다.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제는 2018년 격상했던 한·UAE 특별전략적 관계 발전을 위한 실질 협력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18일부터 19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한다. 이번 방문은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 왕세자의 초청을 받아 이뤄졌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 지역 우리의 최대 교역국이자 해외건설 누적 수주 1위국이다. 올해 한국과 수교 60주년을 맞이하는 중요한 협력 대상 국가다.

문 대통령은 방문 기간 동안 무함마드 왕세자와 한·사우디 정상회담, 두 나라 경제인이 참석하는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다. 나예프 알하즈라프 걸프협력회의(GCC) 사무총장 접견 등 일정도 소화한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 간 압델 파타 알 시시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집트를 방문한다. 한국 대통령의 이집트 방문은 2006년 노무현 대통령 이후 16년만이다. 

문 대통령은 20일 알 시시 대통령과 한·이집트 정상회담을 갖고 두 나라 간 지속가능한 성장, 미래지향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두 나라 간 양해각서 서명식에 이어 알 시시 대통령이 주최하는 공식 오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어 한·이집트 경제인이 참석하는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해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친환경·미래산업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이번 방문은 탈석유·산업 다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중동 주요 3개국 정상들과의 신뢰와 우의를 돈독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들 국가들과의 협력 저변을 확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중동은 우리의 최대 에너지 수입원이자 최대 해외 인프라 건설 시장으로, 에너지 공급망 안정과 우리 기업들의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며 “이번 순방을 통해 에너지 건설·인프라와 같은 전통적 협력 분야 뿐 만 아니라, 보건의료·과학기술·해양수자원·수소협력 기후환경 등 미래유망 분야의 협력 기반을 공고히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2022 두바이 엑스포 계기 2030 부산 엑스포 유치와 COP33(제3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 등 기후환경 문제 대응을 위한 우리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한반도와 중동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