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이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 HK이노엔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 HK이노엔 “국산 신약 케이캡, 동남아 주요 6개국 수출 쾌거”

HK이노엔(HK inno.N)이 개발한 ‘대한민국 30호 신약’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이 최근 말레이시아까지 수출이 확정돼 동남아시아 주요 6개국을 비롯해 총 27개국에 진출하게 됐다.

HK이노엔은 최근 말레이시아 제약사 ‘파마니아가’와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의 완제품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구체적인 계약금액은 양사 합의로 공개되지 않았다.

이번 계약 체결로 말레이시아 파마니아가 제약사는 자국 내에서 케이캡 출시 후 5년간 독점 유통 권리를 갖게 된다. 1994년 설립된 파마니아가는 말레이시아 로컬 업체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1위 제약사다. HK이노엔은 파마니아가를 통해 제품 출시 후 공격적인 영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시장 점유율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HK이노엔은 기존 수출 계약국인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싱가포르에 이어 이번 말레이시아까지 동남아시아 경제 규모 상위 6개국 모두에 케이캡을 수출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동남아시아 소화성 궤양용제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3억7,000만달러(약 4,460억원) 수준으로 집계됐으며, HK이노엔은 해당 시장의 98%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향후 동남아 시장에 케이캡이 본격 출시되면 케이캡의 글로벌 매출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계약으로 케이캡이 기술 수출이나 완제품 수출 형태로 진출한 해외 국가 수는 총 27개국으로 늘어났다.

특히 최근 북미지역에 6,400억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지금까지 총 1조원이 넘는 수출 계약 실적을 달성했으며, 중국에선 올해 상반기 내 품목 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HK이노엔 관계자는 “이번 케이캡의 말레이시아 진출을 계기로 동남아 시장 전체를 공략할 수 있는 기반을 완성하게 됐다”며 “특히 중국 출시가 예정된 올해는 케이캡이 글로벌 시장을 본격 공략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휴온스글로벌이 송수영 총괄사장(사진)을 영입하고 전문경영인 체제에 돌입했다. / 휴온스

◇ 휴온스글로벌, 전문경영인 체제 돌입… 송수영 총괄사장 영입

휴온스그룹의 지주회사 휴온스글로벌이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대도약을 위해 전문경영인 체제에 돌입한다.

휴온스글로벌은 세계적 경영컨설팅 기업 ‘딜로이트컨설팅’의 한국과 일본의 최고경영자 CEO를 역임한 송수영 총괄사장을 영입했다고 3일 밝혔다.

송수영 총괄사장은 평사원으로 시작해 20여년간 일본의 수많은 글로벌기업에서 경영혁신 및 개혁을 주도해 일본 경영컨설팅 업계의 입지전적인 인물로 평가 받는다.

그는 삼성전자, 소프트웨어기업 SAP재팬, PwC재팬등을 거쳐 2009년 딜로이트컨설팅 재팬에 합류해 10년 연속 성장을 주도했으며, 딜로이트컨설팅 재팬을 일본 컨설팅 1위 기업으로 성장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인 최초이자 외국인 최초로 딜로이트컨설팅 재팬의 최고경영자에 올랐다.

이후 2019년 딜로이트컨설팅 코리아로 자리를 옮겨 주요 글로벌기업들과 빅딜을 성사시키고 조직문화 혁신을 통해 딜로이트컨설팅 코리아를 컨설팅업계의 강자로 다시금 올라서게 했다는 평이 잇따른다.

휴온스글로벌은 코로나19로 도래한 팬데믹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그룹의 미래 지속 성장과 새로운 대도약을 위해 과감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통해 전문경영인 체제로 경영 체제를 전환하고, 경영 혁신을 이끌 전문가로 송수영 총괄사장을 전격 영입했다고 추진 배경을 밝혔다.

송수영 휴온스글로벌 신임 총괄사장은 “지난 20여년간 지속적인 성장흐름을 이어온 휴온스그룹이 더 큰 성장, 더 큰 미래를 향해 미래 대응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려면 끊임없는 경영혁신과 개혁이 필요하다”며 “세계적 경영 흐름에 맞춰 휴온스그룹의 성장 모멘텀의 잠재력을 극대화해 퀀텀점프를 이뤄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메디컬 에스테틱 기업 휴젤이 자사 보툴리눔 톡신 보툴렉스의 미국 시장 진출에 한발 다가갔다. 사진은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휴젤 거두공장. / 휴젤
메디컬 에스테틱 기업 휴젤이 자사 보툴리눔 톡신 보툴렉스(수출명: 레티보)의 유럽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사진은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휴젤 거두공장. / 휴젤

◇ 휴젤 보툴리눔 톡신 ‘레티보’, 프랑스 허가 승인… 국산 제품 최초 유럽진출

휴젤의 보툴리눔 톡신 보툴렉스(수출명: 레티보) 제제가 국산 보툴리눔 톡신 중에서는 최초로 유럽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휴젤은 현지시간 지난달 27일 프랑스 국립의약품청(ANSM)으로부터 미간주름을 적응증으로 하는 자사 보툴리눔 톡신 레티보에 대한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앞서 휴젤은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25일 유럽의약품안전관리기구연합체(HMA)로부터 레티보에 대한 품목허가 승인 권고 의견을 받았다. 휴젤은 해당 의견 수령과 함께 프랑스를 비롯해 영국·독일·스페인·이탈리아 주요 5개국 포함, 유럽 11개국 진출을 위한 국가별 승인 절차(National phase)에 돌입한 바 있다.

HMA 의견 수령 후 국가별 승인까지 통상적으로 약 1~3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번 프랑스 국립의약품청의 허가 승인은 매우 빠르게 진행됐다.

휴젤은 이번 품목허가를 신호탄으로 1분기 내 레티보의 선적 및 현지 주요 시장에서의 론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레티보의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현지 시장 론칭은 한국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첫 유럽 진출 사례로, 휴젤의 성공적인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포석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휴젤은 6년 연속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점하고 있는 레티보의 검증된 품질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올해 내에 11개국에 진출하고 내년까지 유럽 36개국까지 수출국을 확대해 입지를 넓힐 계획이다.

휴젤 관계자는 “휴젤은 국내 보툴리눔 톡신 산업의 선도업체로서 지난해 중국에 이어 또 한 번 유럽 시장의 문턱을 넘으며 세계 시장을 향한 한국 제약 바이오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프랑스를 시작으로 주요 국가들의 승인 절차 완료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내 대표 기업으로서의 사명을 안고 유럽 시술자와 소비자에게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시술 솔루션을 전파해 현지 시장에서 한국 메디컬 에스테틱 산업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