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청와대가 9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라는 발언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 참석한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가 9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언론 인터뷰 발언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정치와의 거리두기’하고 있는 청와대로서는 이례적인 일이다. 윤 후보의 인터뷰가 보도된 지 반나절 만에 즉각 직격타를 날린 청와대, 어째서 이같은 반응을 보인 것일까. 

◇청와대 “매우 부적절·불쾌” 이례적인 입장 표명

앞서 윤 후보는 이날 보도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윤 후보가 집권하면 최측근 검찰 간부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해 검찰공화국으로 만들 것’이라는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나온 주장에 대해 “그건 여권의 프레임”이라고 반박했다. 윤 후보는 그러면서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라며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언론 보도를 보면 윤 후보께서 하신 말씀이 보도가 됐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 매우 부적절하고 매우 불쾌하다는 입장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리 선거라지만 서로 지켜야 할 선이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윤 후보는 해당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 해야죠. (수사가) 돼야죠”라며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도 법에 따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도 했다. 정권이 교체되면 전 정권을 수사하겠다는 의미로 비쳐져, 불편할 수밖에 없는 발언이었다.

청와대는 그간 윤 후보의 정권 비판 발언에 대해 평가나 언급을 자제해왔다. 특히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서 정치적 중립을 강조해오고 있었기 때문에, 청와대가 윤 후보의 언론 인터뷰에 즉각 반응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청와대 참모진들은 이날 윤 후보 인터뷰 대응 여부를 논의 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청산해야 할 범죄 집단으로 매도했다는 게 청와대 내부의 인식이다. 선거 국면 야권의 공세는 일상적인 일이더라도, 윤 후보의 발언이 선을 넘었다고 판단한 셈이다. 다만 해당 인터뷰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반응은 전해지지 않았다. 

아울러 윤 후보의 발언은 청와대가 스스로 성과로 자평하는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 전반을 부정하고, 권력기관 개혁을 노골적으로 비판한 것이기에 즉각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가 검찰개혁 과정에서 법무부 장관들과 연이어 마찰을 빚으면서 검찰총장직을 사임한 뒤 대선 도전에 나섰으므로, ‘민주당이 검찰을 이용해 많은 범죄를 저질렀다’는 발언을 묵과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한편 해당 발언에 대해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매우 당황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정치 보복을 하겠다고 들릴 수 있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이해찬 전 대표는 이 후보 소통 플랫폼 ‘이재명 플러스’에 올린 칼럼을 통해 “어디 감히 문재인 정부 적폐란 말을 입에 담는단 말인가”라고 격노했다.

반면 윤 후보는 해당 발언이 비판을 받자 이날 기자들과 만나 “상식적인 이야기”라며 “(청와대가)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될 것이 없다면 불쾌할 일도 없지 않겠나”라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