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오전 대검찰청 앞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검찰청 1인 시위에 나섰다. /사진=조정식 의원실 제공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오전 대검찰청 앞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며 1인 시위에 나섰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1인시위에 나서 “대선이 끝나자마자 우려했던 검찰공화국의 서막이 열렸고, 문재인 정부와 이재명 고문, 민주진영에 대한 검찰의 표적수사가 시작됐다”고 우려했다.

조 의원은 8일 오전 대검찰청 앞에서 “문재인정부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과 경찰의 경기도청 압수수색에 이어,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무혐의 처분과 동시에 유시민 이사장에 대한 징역 1년 구형이 내려졌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이어 “검찰은 윤석열 당선자의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의 검언유착 사건을 2년간 질질 끌다가 무혐의 처분했다”며 “검찰식 내로남불이자, 실세 눈치보기, 제 식구 봐주기다”라고 지적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역사의 후퇴를 막고 검찰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1인시위에 나섰다”면서 “이번 4월 국회가 검찰정상화와 검찰개혁에 마침표를 찍을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역사의 후퇴를 막고 검찰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1인시위에 나섰다”면서 “이번 4월 국회가 검찰정상화와 검찰개혁에 마침표를 찍을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동훈의 핸드폰 비번 버티기에 검찰이 져주고, 정권이 바뀌자마자 최측근을 무혐의 처분한 것이다. 조국 전장관이었다면 혐의 종결했겠느냐”라며 “조국의 일가족까지 샅샅이 파헤쳐 딸의 인생까지 무너뜨린 검찰이다. ‘조국 당하는 거 봤냐? 한동훈 풀려나는 거 봤지?’ 지금 검찰의 속마음일 것이다”라고 비교했다.

아울러 “한동훈 검사장이 무혐의 처분되자마자, 검찰은 유시민 이사장에 대해 징역 1년을 구형했다. 한마디로 정치보복”이라며 “있는 죄는 덮고, 없는 죄는 만드는 검찰공화국의 민낯을 그대로 드러냈다. 검찰은 기소독점권과 수사권이라는 막강한 권력으로, 자기 식구들의 범죄에는 눈감고, 자신들을 공격한 세력에게는 무자비하게 칼을 휘둘러 왔다. 필요하다면 증거를 조작해 무고인 시민을 범죄자로 만들었으며, 모욕주기와 신상털기로 수많은 국민을 사회적 타살로까지 몰았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검찰이 무엇보다 우선할 것은 김건희 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소환이다”라며 “이미 대선전 많은 혐의가 드러났고, 김건희 씨에 대한 소환통보가 있었는데 소환에 불응했다. 검찰은 즉각 강제수사에 나서야 한다. 이 밖에도 논문표절, 경력위조, 장모 양평 아파트개발 특혜, 잔고증명위조 등 본부장 비리 의혹도 즉각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저 조정식은 역사의 후퇴를 막고 검찰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1인시위에 나섰다”며 “며칠 전 박홍근 원내대표를 만나 4월 내 검찰개혁법 통과를 요청했다. 이번 4월 국회가 검찰정상화와 검찰개혁에 마침표를 찍을 마지막 기회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공감해주시고, 당에서도 행동해주시기를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경기도지사 선거에 안민석∙염태영∙조정식 의원이 출사표를 냈고, 이들은 민주당이 지난 7일 새로운물결과 합당하면서 김동연 대표와 경기도지사 자리를 놓고 경쟁하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