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국정 정상화와 민생 집중을 위해 국정조사는 꼭 실시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실의 인적 쇄신 시도에 대해 “꼬리자르기도 아니고 꼬리털 뽑기식 인사는 잘 못 된 국정 난맥을 바로 잡을 수 없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어제 대통령실 정무비서관 2명이 사의를 표명했고 시민사회비서관은 면직처리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그간 인사참사에 직접 책임이 있는 법무비서관, 인사비서관, 내부감찰에 책임이 있는 공직기강비서관 등 검찰 출신 육상시에 대한 문책이나 경질은 언급도 안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토 정상회의 방문 당시 사적으로 동행했다는 의혹을 받은 (인사)비서관이 사퇴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대통령실이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대통령실이 가장 유능한 집단이 돼야 한다는 윤석열 대통령 발언이 무색하다”며 “심지어 최근 대통령실 인적 쇄신을 검찰 출신인 참모들이 주도한다는데 적반하장이 따로 없는 셈”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극우 유튜버들이 참석한 대통령 취임식 명단을 파기했다는 대통령실의 해명도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우리 당이 초청자 명단을 공개하라고 촉구하자 없다면서 감추기에 급급하더니 대통령 기록물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말을 바꾼 것”이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이 궁금해하는 극우 유튜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 인물 등 김건희 여사와 사적 관계에 있는 인사를 누가 추천했는지 오리무중이다. 입만 열면 오락가락 해명·은폐로 일관하고 참모들은 문제 없다는 주장만 둘러대니 대통령실 운영이 제대로 될 일이 없다”며 “민생 집중을 위해서라도 국정조사를 꼭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정무수석실 소속 홍지만 정무1비서관과 경윤호 정무2비서관이 29일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정무수석 밑 비서관 3명 중 2명이 사표를 낸 것으로 사실상 경질성 사임이라는 관측이다.

또한 전체 직원 420여 명의 20%에 해당하는 80여 명을 집중 점검 대상으로 선정해 교체를 검토 중이며, 이날 하루에만 비서관 4명과 행정관 10명 이상이 면직 또는 권고사직 형태로 대통령실을 떠난 것으로 일려졌다. 대통령실은 나머지 직원에 대해서도 10월까지 직무 평가와 감찰이 끝나는 대로 교체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