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내달 4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의힘이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국내‧외적 상황이 녹록지 않은 만큼, 이번 국정감사를 기점으로 집권 여당으로서 ‘민생’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이겠다는 각오다. 다만 국민의힘은 이를 위한 선제 조건으로 문재인 정부 당시 잘못된 사업을 손보겠다는 의지도 다분하다. 이른바 ‘적폐 청산’을 위한 칼을 갈고 있는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27일 국회에서 국정감사 사전점검회의를 열고 이번 국감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국민의힘은 이번 국감이 ‘정쟁’이 아닌 ‘민생’을 위해야 한다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이 이번 국감의 큰 틀을 ‘정정당당한 국감’, ‘민생국감’, ‘열린국감’, ‘품격국감’ 등으로 설정한 것 역시 민생을 강조하는 국감이라는 데 힘을 실은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를 위해 당 홈페이지에 ‘제보센터’를 설치하고 운영한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현판식에서 “국민이 잘 살 수 있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정책들을 발굴하고 정부에 요구하는 국감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나라의 주인이 국민들이고 국민들이 불편하게 생각하는 점이나 정책 제안을 받아 대신해서 국감을 하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그간 당 안팎에서 부침을 겪은 국민의힘은 이번 정기국회를 계기로 민생 밀착형 정당으로 탈바꿈하겠다는 의지가 다분하다. 당내에서조차 집권 여당으로서 정부의 정책 기조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가 있는 만큼, 이를 만회할 기회를 갖겠다는 심산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대내외적으로 민생이 어려운 시기인 만큼 이번 국감은 민생이 최우선 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약자 동행, 미래 도약을 기반으로 하여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책과 법안을 최우선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민생’ 외치지만 시선은 ‘야당’에 

하지만 ‘민생’을 외치는 속에서도 국민의힘의 시선은 ‘야당’을 겨누고 있다. 사실상 민생 국감이 되기 위해선 ‘민주당 정부’의 잘못된 점을 개선해야 한다는 논리다. 여야의 ‘공수’가 바뀐 첫 국감이라는 점도 분위기를 달구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번 국감은 지난 문재인 정권의 5년을 평가할 수 있는 마지막 국감”이라며 이러한 의지를 내비쳤다.

분야를 막론하고 전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손보겠다는 것이 국민의힘의 생각이다. 검수완박 강행을 비롯해 대북 굴종 외교, 소득주도성장, 탈원전 정책 등은 국민의힘이 벼르고 있는 대표적 의제다. 주 원내대표는 “국감이라는 자리를 활용해 이런 모든 적폐와 나라를 망가뜨린 행위들을 다시 한번 선명하게 정리하고 이번 국감을 계기로 정리하고 넘어간다는 각오로 임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맞춰 당 차원의 ‘규제개혁추진단’도 운영하기로 했다. 전 정부에서 진행된 각종 규제가 경기 활성화를 막고 있다고 보고 있는 만큼, 추진단을 중심으로 규제 완화에 심기일전하겠다는 심산이다. 단장을 맡은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문재인 정부 때 재정 방만이라는 막대한 국가부채로 인해 경제 미래가 밝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규제개혁이야말로 대한민국 살길 아닌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렇다 보니 벌써부터 ‘정쟁 국감’의 군불이 피어나는 모습이다. 당장 민주당이 이번 국감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파헤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책임을 민주당에게 돌리려는 노력이다. 성 의장은 “민주당은 말로만 민생을 앞세우고 실상을 준비된 트집 잡기, 국정 발목 잡기, 편 가르기 정책 등으로 정쟁 국감, 정치 국감으로 전락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추진한 10대 법안에 대해서도 “여당일 때 통과시키지 않는 법안들을 이제 와서 통과시키겠다고 국회와 민생을 기만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