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발의한다는 방침이다. 당장 국민의힘은 ′국익′을 이유로 민주당의 자중을 촉구하고 나섰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발의한다는 방침이다. 당장 국민의힘은 ′국익′을 이유로 민주당의 자중을 촉구하고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국민의힘이 ‘자제’를 촉구했다. 외교부 장관에 대한 국회의 ‘불신임’이 향후 외교 활동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 후 기자들을 만나 민주당의 박 장관 해임건의안 발의와 관련 “국익을 좀 생각한다면 건의안은 자제해줬음 좋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과정에서 연이은 ‘외교 참사’에 대한 대응인 셈이다. 더욱이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은 민주당의 공세에 불을 지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졸속과 무능, 굴욕과 빈손, 막말로 점철된 사상 최악의 금번 순방 외교 대참사에 대한 주무 부처 장관으로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말했다.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은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 통과시킬 수 있다. 다수당인 민주당의 ‘의지’에 따라 충분히 밀어붙일 수 있는 상황이다. 주 원내대표가 “민주당이 숫자의 힘으로 밀어붙이면 방법이 전혀 없다”고 언급한 것도 이러한 이유다. 

물론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한다고 해도, 법적 구속력이 없는 만큼 실질적 해임으로 이뤄지지는 않는다. 다만 국민의힘은 사실상 국회의 ‘불신임’ 꼬리표가 붙을 경우 외교 현장에서의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외교부 장관이) 대한민국을 대표해 외교활동을 하는 데 외국 나가서 본국에서 불신임 된 장관이라고 하면 협상력이 실리고 권위가 서겠나”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런 점에서 민주당에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해임건의안이 교섭단체 간 합의를 우선해야 한다는 점을 근거로 이를 막아보겠다는 심산이다. 주 원내대표는 “해임건의안도 의사안건이고, 교섭단체 대표 간 합의가 있어야 상정 가능한 것”이라며 “합의 없는 상태에서 상정하지 말아달라. 국회의장께 간곡히 부탁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