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전날(28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이재명 방탄 예행연습”이라고 비판했다. 불체포 특권을 이용해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피하겠다는 의도라는 지적이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노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에 대해 “민주당은 국회에서 이재명 방탄을 위한 예행연습을 실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군사 작전하듯 부결시켰다”며 “민주당은 1년 내내 국회를 열어두고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넘어올 때마다 부결시키겠다는 계산”이라고 강조했다.

국회는 전날 본회의를 열고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노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표결에 부쳤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날 직접 본회의에 참석해 “뇌물 사건에서 이런 정도로 확실한 증거들이 나오는 경우를 저는 보지 못했다”며 노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가결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야당 탄압’이라고 강하게 반발한 민주당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 표결 결과 재석 271명 중 찬성은 101명에 그쳤고, 반대는 161명, 기권이 9명이었다.

검찰이 ‘명백한 증거’가 있다고 주장했음에도 체포동의안이 부결되자 국민의힘은 이 문제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노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부결했으면 민주당은 앞으로 어떤 체포동의안에 찬성할 수 있겠는가”라며 “민주당은 대선 공약에서도 또 그 밖의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겠다고 공언해 왔으나 그 공언을 가볍게 식언했다”고 비판했다.

정점식 비대위원도 “한 장관은 ‘부정한 돈을 주고받는 현장이 이렇게 생생하게 녹음된 적은 본 적이 없다’며 이번 체포동의안 정당성을 설명했다”며 “노 의원이 떳떳하다면 영장실질심사에 나가 법원 판단을 구하는 일까지 마다해서는 안 된다는 게 국민의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민주당은 체포동의안을 부결했다. 이 대표 건도 반대할 명분을 세운다는 이유일 것”이라며 “민주당이 올해 방탄 말고 한 일이 뭔가”라고 쏘아붙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감싸기 위해 추가 임시회를 소집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주 원내대표는 “아마 1월 8일 임시국회가 끝나면 또다시 방탄 국회를 소집하기 위해 임시국회를 또 요구할지 모른다”며 “상시 국회로 돼 있지만, 1월과 7월은 국회가 열리지 않는 것이 국회법의 취지인데 민주당이 어떻게 하는지 두고 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됐다고 해서 완전 끝난 거 아니다”라며 “국민들은 자당의 이런 불법행위까지도 다수의 뒤에 숨어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는 폭거를 똑똑히 기억한 뒤 다음 선거에서 반드시 심판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주혜 비대위원도 “자신들이 원하는 입법엔 꼼수까지 쓰며 밀어붙이는 민주당에 대해 국민의 심판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