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5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 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5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 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오는 4월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는 대북 확정억제 실행력의 질적 강화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7일(현지시간) 워싱턴특파원 간담회에서 “한·미 양국은 윤석열 대통령 국빈 방문을 계기로 동맹의 대북 핵 억제 실행력을 질적으로 한층 강화할 방안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요청으로 오는 4월 말 국빈 자격으로 방미한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지난 5일 방미해 윤 대통령의 국빈 방문과 한미정상회담 등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김 실장은 “이번 국빈 방미를 통해서 지난 70년간 한미동맹의 역사와 성과를 짚어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과 그 세부 내용을 더욱 구체화하고자 한다”고 예고했다. 특히 지난해 5월 한국에서 이뤄진 첫 정상회담 등을 통해 이룬 분야별 공감대를 토대로 각 분야에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김 실장은 “미국 측은 성공적인 방미를 고대한다며 최고 성의와 예우를 다해 윤 대통령을 맞이할 준비를 하겠다고 했다”며 “한·미 간 실질적인 내용과 의전 측면에서 추가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또 김 실장은 이번 방미 기간 미국 측 카운터파트인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을 비롯해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콜린 칼 국방부 정책차관 등과 면담하고 △경제안보 △양국 간 인적 교류 △북핵 대응 △경제 교류 등을 논의했다. 

김 실장은 “갈수록 고도화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직면해 한·미 동맹의 기본인 한반도 평화와 안정 수호에 충실하고자 한다”며 “미국 외교·안보 라인 책임자들은 미국의 대북 확장억제 공약이 굳건함을 다시 한번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미국 측은 현재 진행 중인 다양한 전략자산 전개와 연합 훈련이 자국 방위 공약을 한국 국민이 실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는 뜻도 전했다고 한다.

경제 안보와 관련해서는 복합 위기 극복을 위해 첨단 반도체 분야에서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원자력·우주·청정에너지·사이버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자는 데 공감대를 같이 했다. 

김 실장은 또 “인플레이션 방지법(IRA)과 반도체법 등 미국 산업정책이 이행되는 과정에서 주요 동맹국인 한국 기업들이 불공평한 대우를 받거나 예기치 못할 불확실성에 직면할 가능성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모색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김 실장 방미 기간 우리 외교부는 제삼자 변제 방식의 강제징용 피해 배상 해법을 발표한 바 있다. 김 실장은 이에 대해 “미국 측은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며 “양국 관계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계속 지지할 것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