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의원의 '위믹스' 등 코인게이트 조사에 나선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장인 김성원 의원과 간사인 윤창현 의원 등이 19일 오전 경기 성남시 위메이드 본사를 방문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남국 의원의 '위믹스' 등 코인게이트 조사에 나선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장인 김성원 의원과 간사인 윤창현 의원 등이 19일 오전 경기 성남시 위메이드 본사를 방문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김남국 의원의 코인 투자 의혹에 대한 전방위 공세에 나섰다. 당 진상조사단은 위믹스 발행사인 위메이드를 방문해 본격 조사에 팔을 걷어붙였다. 이번 사태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관계성을 찾는데도 혈안이다. 이번 코인 사태가 이 대표의 대선 자금을 세탁하기 위한 것이란 의구심을 드러냈다.

19일 국민의힘 코인 게이트 진상조사단은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위메이드 본사를 방문해 김 의원 코인 의혹과 관련한 진상조사에 나섰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참석한 이날 조사는 위믹스 유통량, 프라이빗 세일, 에어드롭 등에 집중됐다. 세 가지 사안 모두 코인이 정치권으로의 유입됐을 가능성이 짙은 대목들이다.

위믹스의 경우 당초 유통 계획서와는 달리 초과 유통 문제로 거래소에서 상장이 폐지된 바 있다. 그러나 장 대표는 이에 대해 “어디까지 유통으로 보고 미유통으로 볼지의 차이”라며 개수의 문제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적 기준이 없다 보니 회사 측에서 ‘미유통’으로 본 부분을 거래소 측에서는 ‘유통’으로 보면서 오해가 불거진 것이라는 취지다. 위메이드 측은 미유통량의 대부분은 재단과 회사가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정 투자자를 대상으로 코인을 비공개 판매하는 ‘프라이빗 세일’에 대해서도 지난 2020년 10월 이전 총 4건에 국한돼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개인을 대상으로 판매한 적도 없다고 설명했다. 장 대표는 “작년 투자유치 할 때 당연히 공시됐고 이번 분기 보고서에도 포함돼 있다”며 “프라이빗 세일 4건은 모두가 아는 주체”라고 말했다.

코인 거래소나 발행사가 ‘마케팅 차원’으로 지급되는 에어드롭의 경우 대량의 코인은 전달이 불가하다는 게 위메이드 측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자사에서 직접 김 의원에게 에어드롭으로 전달한 코인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거래소에서 김 의원에게 에어드롭으로 지급했을 가능성에 대해선 알 수가 없다고 밝혔다. P2E 사업 관련 정치권 입법로비 의혹과 관련해선 사측의 국회의원 접촉 기록 등을 확인 후 추후 제공하기로 했다.

◇ 이재명과 접점 찾기 혈안

이날 현장 조사에서 ‘명확한 실체’를 밝혀내진 못했지만, 국민의힘 진상조사단은 김 의원에 대한 압박의 명분을 얻은 모양새다. 김 의원이 직접 거래 내역을 공개했으면 이러한 현장조사를 거치지 않아도 됐을 것이란 점을 지적했다.

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장 대표가 마무리 말씀 중에 김 의원이 거래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데 대한 답답함을 토로했다”며 “거래소와 거래내역을 제공하는 것이 코인 게이트를 풀어나가는 시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날 진상조사단의 활동이 본격화된 가운데, 이번 사안을 이재명 대표와 직접 연결시키려는 움직임이도 이어졌다. 김 의원이 보유한 코인 거래가 사실상 이 대표의 ‘대선 자금 세탁’과 연관이 있을 것이란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이 집중한 대목은 김 의원이 36억원 가량의 위믹스 코인을 신종 코인이었던 ‘클레이페이’로 교환했다는 점이다. ‘잡코인’에 불과한 클레이페이에 투자한 것도 미심쩍은데, 이 과정에서 상당한 손해를 감수한 점이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애초에 클레이페이는 투자가 아닌 자금세탁이 목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의원실 제보’를 근거로 클레이페이가 주가조작 세력이 자금세탁을 위해 활용한 코인이라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막대한 투자 실패로 보이지만 현실은 자금세탁이 된 30억원의 현금을 손에 쥐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트래블룰) 실시를 앞두고 자금 출처를 숨기려는 목적이었던 데다가, 약 30억원 가량만 처리한 것은 “애당초 김 의원 돈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라는 게 하 의원의 생각이다.

당 지도부도 보조를 맞췄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유동성이 풍부하고 안정적인 대형 거래소에서 굳이 코인을 꺼내 복잡한 과정을 거쳐 개인 지갑으로 옮겼다”며 “개인의 코인 거래 중독 문제를 넘어 중차대한 비리 커넥션 문제가 아닌지 짚어보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수사 당국의 엄정 수사를 요청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은 “오직 철저한 수사만이 이 모든 의혹을 해소할 수 있다”며 “(김 의원은) 정치투사 코스프레를 멈추고 수사와 재판 준비에 집중하라”고 말했다. 하 의원도 “검찰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