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지난 7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으로 2차 자진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지난 7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으로 2차 자진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송영길 전 대표가 23일 “검찰 독재정권과 싸우기 위해서 불체포특권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나와 “불체포 특권은 헌법적 권리로 입법을 위해 필요하다”며 “특히 윤석열 검찰 독재정권 하에서 싸우기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도로서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는 것도, 개인적으로 포기하는 것도 안 된다”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국회에서 방어하는 것을 비판하는 보수 프레임에 민주당 의원들이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송 전 대표는 조현천 전 국군기무사령부 사령관이 작성했다는 계엄문건을 사례로 들며 불체포특권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계엄 문건을 보면 이런 내용이 나온다. ‘계엄 해제 요구를 막기 위해서 정치범 전력이 있는 국회의원들을 전부 구속하고 여당 국회의원들을 회의에 참석하지 못하게 해서 의결 정족수가 안착해서 계엄 해제를 막는다’ 이런 계획이 들어 있다”고 언급했다. 

또 “불체포특권이라는 게 국민들이 생각할 때 부정부패를 막기 위한 방탄 면만 볼 수도 있지만, 검찰의 부당한 탄압으로부터 국회의원의 헌법적 권한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양면성이 있다”고 했다.

송 전 대표는 이 대표의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에는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얼마나 이 대표를 내몰았으면 소위 (민주당) 내부에서부터 30표 반란표가 나왔겠나”라며 “(이 대표가) 이런 프레임에 얽매이지 않고 당당하게 나가겠다. 검찰에 대한 투쟁의 의사 표시로 저는 환영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식을 진행했다. 현재까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 101명이 ‘본인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을 포기할 것을 국민 여러분께 서약합니다’라고 적힌 서약서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송 전 대표는 “여당이니까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이다. 김 대표나 서명하신 분들, 야당 되면 그때도 이것(불체포특권 포기)을 할 서약서를 꼭 제출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