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5차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5차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불체포 특권 포기 선언과 관련해 임시회 일정에 이 대표의 취지를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당 차원의 불체포 특권 포기 선언에 대해서는 “아직 그런 이야기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통상적으로 저희가 7월 말에서 8월 초에는 임시회를 잡고 있지 않다”며 “올해도 그런 기조하에 특별히 여당에서 공격한 것처럼 방탄을 위해 불필요한 회의를 잡거나 그러지는 않겠다는 것으로 당의 의지를 보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표님의 취지를 고려해 저희도 임시회의를 잡을 때 일정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두 명의 대법관의 임기가 종료됨에 따라 청문회 등을 고려해 7월까지는 임시국회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간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계속되는 임시회 소집을 이 대표의 ‘방탄’이라고 지적하며 날을 세워 왔다. 회기가 진행 중인 경우엔 국회의 동의 없이 체포‧구금을 할 수 없다는 국회법을 방패막이 삼아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감싸고 있다는 인식을 드러내면서다. 

하지만 전날 이 대표가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대표연설에서 ‘불체포 특권’에 대한 포기를 언급하며 민주당의 기류도 달라졌다. 박광온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겸허하게 대응하겠다는 분명한 의지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민주당은 이를 당 차원의 선언으로 이어가는 데는 다소 신중한 모습이다. 김 대변인은 “현재 진행 중인 다른 분들의 사안이 없기 때문에 그런 논의까지는 없었다”면서 “개별적으로 논의를 해서 의견이 모이거나 그런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어제 당 대표님의 결단에 대해 대부분 의원들이 공감하고 있다”며 “그런 취지에서 유사한 사건이 생겼을 때 아마 그런 분위기에서 의원들의 결단이 요구되지 않을까 이런 분위기 정도만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여권에서는 이 대표의 불체포 특권 포기와 관련해 여전히 의심의 눈초리를 지우지 않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지난 대선 때를 비롯해 여러 차례 약속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약속을 어기고 본인 사건을 포함 민주당 사건에서 실제로 방탄을 하셨다”며 “중요한 건 말이 아니라 실천”이라고 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대표연설에서 “이 대표는 국민들 앞에서 불체포특권 포기를 약속해 놓고 손바닥 뒤집듯 그 약속을 어겼다”며 ‘정중한 사과부터 하는 것이 도리“라고 쏘아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