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맨 왼쪽)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맨 왼쪽)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가 26일 “이재명 당대표의 불체포특권 포기를 실천하라”고 촉구했다. 또 김 대표는 이 대표에게 국회에서 만나 불체포특권 포기서에 공동서명을 하자고 제안했다. 

김 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명일색이라는 민주당 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가 모처럼 국민의 상식에 부합하는 제안을 당 지도부에 했다”며 “(혁신위가) 민주당 모든 의원이 불체포특권 포기 서한을 작성하고 향후 체포동의안에서 당론 가결 채택을 요구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그는 “말로만 그칠 거 같다는 우려가 있다”며 “(민주당이) 말로만 특권을 포기한다면 사돈남말(사법리스크, 돈봉투 비리, 남 탓 전문, 말로만 특권 포기) 정당임을 다시 한번 증명해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표는 “이재명 대표도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했으니 이제는 실천만 남았다”며 “이 대표를 포함한 민주당 소속 의원들 전원은 물론이고 무늬만 탈당한 김남국, 윤관석 의원 등도 불체포특권 포기에 반드시 서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 대표를 향해 “불체포특권 포기서에 공동서명 하자. 국회 본청 로텐더 홀에 책상 하나 두고 만나면 되는 아주 간단한 것”이라며 “그것이 힘들다면 제가 민주당 대표실로 찾아가겠다. 이 대표의 전향적인 답변을 기다린다”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9일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고 구속영장이 청구되면 자진 출석해 영장실질심사를 받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다음날인 20일 김 대표는 교섭단체 연설에서 국회의원 전원의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을 요청했다. 또 국민의힘은 21일에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포기 서약식을 진행했다. 김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등 국민의힘 소속 의원 67명이 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