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산하 윤리심사자문위원회 유재풍 위원장에 대한 고발 의사를 철회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산하 윤리심사자문위원회 유재풍 위원장에 대한 고발 의사를 철회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산하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대한 고발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재발 방지를 약속 받은 데다가 이를 문제 삼을 경우 얻을 실익이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윤리자문위에 대한 고발 조치를 철회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윤리자문위원장이 유감 표명을 했고 재발 방지 약속을 했다”며 “의원님들 중 상당히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많지만 종합적으로 당 차원에서는 별도 고발 조치는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25일 유재풍 윤리자문위원장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해당 내용이 언론을 통해 공개 된 이후 민주당이 즉각 공세에 나서며 여당으로선 부담스러운 상황이 연출됐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특히 권영세 통일부 장관에 대한 국회 윤리특위 제소를 예고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한 ‘물타기’라고 반발했다.

국민의힘은 가상자산 보유 및 거래 내역 자진신고 내용이 자문위를 통해 외부로 유출된 만큼, ‘비밀엄수 위반 및 공무상 비밀 누설’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의 선의를 고려하지 않고 법적으로 지킬 절차를 지키지 않아 법 위반 정도가 묵인하기 곤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자문위가 국민의힘 소속 의원 중 가상자산 ‘이해충돌 사례’가 없다고 판단한 데다가 유 위원장이 직접 ‘재발 방지’를 약속한 만큼 이 문제를 더 끌고 갈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당내에서 유 위원장에 대한 고발이 사실상 ‘자문위 때리기’로 비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었던 점도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윤 원내대표는 “여러 경로로 의견을 수렴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윤 원내대표는 개별 의원들의 고발까지는 막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개별 의원이 법적인 조치를 하는 것까진 막지 않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