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권영세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코인 보유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이들의 거래가 이해충돌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이유다. 이에 국민의힘은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을 물타기 하려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권영세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코인 보유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이들의 거래가 이해충돌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이유다. 이에 국민의힘은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을 물타기 하려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 소속 권영세 통일부 장관의 코인 거래 사실을 겨냥했다. 상당한 기간 거액의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이해충돌’의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를 김남국 의원 의혹에 대한 ‘물타기’라고 보고 있다.

국민의힘은 오히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김 의원에 대한 ‘제명 의견’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민주당의 ‘결단’을 압박하며 대응에 나섰다. 코인 거래 의혹을 둘러싼 여야의 신경전이 전면전으로 비화되는 양상이다.

민주당은 24일 권 장관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권 장관에 대해서 (국회) 윤리특위 제소를 국민의힘에 요청할 것”이라며 “권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를 국민의힘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윤리특위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가상자산 관련 현황을 신고한 현역 국회의원은 김 의원을 포함해 총 11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에서는 권 장관을 비롯해 김정재‧이양수‧유경준‧이종성 의원 등 5명이 내역을 신고했다. 민주당은 김상희‧김홍걸‧전용기 의원 등 세 명이다. 여기에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과 황보승희 무소속 의원 등도 포함됐다. 

상당수 의원은 가상화폐 거래 체계를 파악하기 위해 소액을 투자했다는 입장이다. 다만 김홍걸 민주당 의원의 경우 2억6,000만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고, 권 장관은 3,000~4,000만원 규모의 투자를 한 것으로 전해진다. 일부 언론은 지난 3년 간 김 의원은 100회, 권 장관의 경우 400회가량 거래를 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일단 자당 소속 의원들의 이름이 명단에 들어가 있는 만큼, 당내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다만 민주당은 권 장관의 거래와 관련해선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여러 차례의 거래와 상당한 금액을 투자한 만큼 이해충돌의 여지가 있다는 판단이다. 권 대변인은 “입법 관련해서 이해충돌도 있고 금액이 상당히 크다”며 “업무시간 거래가 있었다는 보도가 있다”고 강조했다. 

◇ 국민의힘, ‘물타기’ 맹비난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러한 민주당의 공세가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보고 있다. 권 장관이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업무시간 중 거래를 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을 했음에도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더욱이 민주당의 공세가 국회 윤리특위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 결정 이후라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 자문위가 지난 20일 김 의원에 대한 ‘제명’을 권고했지만, 정작 ‘키’를 쥔 민주당은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당장 국민의힘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이른바 물귀신 작전”이라며 “자문위라는 공적기구의 결정을 지켜보고 난 다음 윤리특위의 절차와 제도를 밟는 것이 맞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심사자문위의 결정에 따라 제명 권고에 대한 아주 명백한 결정이 났는데 지도부의 목소리를 보니까 제명에 대해서 머뭇머뭇하는 목소리를 내지 않나”라고 꼬집었다. 

이렇다 보니 정치권에선 사실상 김 의원에 대한 징계안 처리가 속도를 내지 못할 것이란 기류가 새어 나온다. 권 장관을 비롯한 다른 의원들의 코인 보유 의혹이 드러난 만큼 ‘형평성’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 이유로 거론된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 부분에 대해 “윤리위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거리를 뒀지만, 불씨는 남겨뒀다. 코인 거래 사실이 드러난 의원들에 대한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으면서다. 

우선 민주당은 김 의원의 징계안을 논의할 윤리특위 소위원장이 여당 간사인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이라는 점을 문제 삼았다. 이 의원도 코인 보유 사실이 드러난 만큼, 논의에 앞서 이 부분에 대한 정리가 먼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추가적인 논란을 일축하기 위해선 국민의힘이 권익위원회를 통한 코인 전수조사에 나서야 한다고도 압박했다. 권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권익위 제출 동의서는 국민의힘에서 제출을 하지 않고 있다”며 “논란을 일거에 해결하기 위해선 다 제출하고 확인받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