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당선이 확실시 된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지난 11일 서울 강서구 소재 선거캠프에서 승리를 기뻐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 뉴시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당선이 확실시 된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지난 11일 서울 강서구 소재 선거캠프에서 승리를 기뻐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신임 강서구청장에 당선됐다. 진 당선자는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보다 17%p 이상 앞서며 그야말로 ‘압승’을 거뒀다. 이에 민주당 내에서는 곧장 ‘윤석열 정권을 심판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12일 오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진 당선자는 최종 득표율 56.52%(13만7,066표)를 얻어 39.37%(9만5,492표)에 그친 김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진 당선자의 압승에 민주당은 축제 분위기였다. 당선이 유력해졌다는 소식을 접한 진 당선자는 지난 11일 오후 11시 30분경 강서구 가양동에 위치한 개표상황실에 모습을 드러냈다, 홍익표 원내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이 진 당선자 내외에게 꽃목걸이를 걸어주고 당 관계자들은 ‘진교훈 파이팅’, ‘민주당 파이팅’을 외치기도 했다.

진 당선자는 “강서구민 여러분께서 새로운 강서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저 진교훈을 선택해 주신 것을 먼저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선거가 상식의 승리, 원칙의 승리, 그리고 강서구민의 위대한 승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즉각 ‘정권 심판’을 부각하고 나섰다. 퇴원 후 자택에서 회복 치료 중인 이재명 대표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 위대한 승리이자 국정 실패에 대한 엄중한 심판”이라며 “민주당의 승리라 생각하지 않는다. 정치의 각성과 민생 회복을 명하는 국민의 매서운 회초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 단합하고 갈등과 분열을 넘어 국민의 저력을 하나로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와 국민의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해 가겠다”며 “참담한 현실 속에서도 국민께서 기대 속에 내일을 준비하실 수 있도록 희망의 불씨를 키워가겠다”고 적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도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결과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질책이었다”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결과는 민주당의 승리가 아닌 국민의 승리이며, 민생 파탄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추락하는 민생과 경제에도 조금의 반성도 없이 폭주하는 윤석열 정부에 브레이크를 걸어주신 국민께 거듭 감사드린다”며 “윤석열 정부는 무능과 실정에서 벗어나 무너지는 민생과 경제를 지키고 국민이 부여한 책임을 다하라는 국민의 절박한 경고를 가슴 깊이 새기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