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스토브가 인디게임 유통 서비스 ‘스토브 인디’의 서비스 개편을 단행했다. 게임 창작자들을 위한 지원 공간을 오픈하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보다 강화한다는 계획이다.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10일 스토브 인디를 개편하면서 새로운 지원 공간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오픈한 서비스는 △인큐베이터 △스튜디오 △마이 인디 등 총 3가지다.인큐베이터는 창작자가 게임을 전시하고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이다. 인큐베이터에 전시된 게임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테스트(FGT)를 진행하거나 일반 이용자들
라인게임즈가 오는 2022년 현재도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창세기전’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콘솔 신작을 선보인다. 기존의 메인 시리즈, 서브 시리즈 등을 한데 묶어 완성도를 높인 ‘완전판’으로 국내외 게임시장에서 과거 명성 재현을 위해 개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25주년 맞는 창세기전… 원작자 대거 참여라인게임즈는 28일 오전 온라인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창세기전 IP를 활용한 콘솔 신작 ‘창세기전:회색의 잔영’의 개발 과정과 세부 콘텐츠 등을 공개했다. 창세기전:회색의 잔영은 창세기전1, 창세
국내 중견게임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는 가운데 외연 확장에 적극 나선다. 개발력 강화는 물론이고 장르 확장, 콘텐츠 개발 등 적극적으로 몸집을 키우고 상승세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M&A부터 콘텐츠 생산까지… 지난해와 다른 행보컴투스는 올해 상반기 개발사를 인수하며 개발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5월 티키타카 스튜디오 인수에 이어 지난 29일 국내 1위 온라인 바둑 서비스 ‘타이젬’을 인수합병(M&A) 했다고 밝혔다.타이젬은 지난 2001년 바둑 서비스
그라비티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반등했다.그라비티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77.8% 증가한 104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한 것은 모바일 게임 아웃소싱 비용 및 지급 수수료 등이 감소했고 지난 3월 국내에 런칭한 모바일 시뮬레이션 역할수행게임(SRPG) ‘라그나로크 택틱스’의 런칭을 위한 비용이 대부분 감소한 영향이 컸다. 라그나로크 택틱스는 지난해 11월에 태국에 선출시 된 모바일 게임으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이하 엔씨) 등 국내 대형게임사 3N의 해외 시장 진출 구상이 가시화되는 모양새다. 중국을 포함해 진출국가 확장에 나선 만큼 승기를 먼저 쥐게 될 게임사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넥슨은 중화권을 포함해 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섰다. 지난달 26일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V4’를 대만, 홍콩, 마카오 등에 출시했다. 출시 일주일만에 대만 구글 플레이 매출 5위, 홍콩 구글 플레이 매출 6위에 올랐다. 모바일 게임 분석 앱 사이트 게볼루션에 따르면 16일 기준으로
넥슨이 지난해부터 시작한 PC‧모바일 게임 서비스 종료 작업이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넥슨은 오는 6월 11일 모바일 전략역할수행게임(SRPG) ‘삼국지조조전 온라인’ 서비스를 종료한다. 지난 2016년 출시 이후 3년 8개월여만이다.넥슨은 9일 삼국지조조전 온라인 공식카페를 통해 서비스 종료 소식을 전하며 “더 이상 서비스 유지가 어렵다고 판단해 어려운 결정을 하게 됐다. 남은 기간 소중하고 좋은 추억을 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올해 넥슨이 서비스를 종료한 게임은 삼국지조조전을 제외하고 총
코로나19로 전세계가 패닉에 빠진 가운데 국내 게임사들의 올해 전략 구상은 차질없이 진행되는 모양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내 게임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각 게임사들은 당초 계획들을 예정대로 추진하는데 주력할 전망이다.게임사들은 올해 초 예고했던 신작들을 차질없이 출시하고 있다. 모바일에서는 △넷마블의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A3:스틸얼라이브’ △웹젠의 올해 첫 신작 ‘뮤 이그니션2’ △그라비티의 시뮬레이션역할수행게임(SRPG) ‘라그나로크 택틱스’ △조이시티
그라비티가 올해 2‧3분기 자사의 인기 지식재산권(IP) ‘라그나로크’를 활용한 신작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공략한다.그라비티에 따르면 먼저 오는 2분기에는 태국에서 선출시한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역할수행게임(SRPG) ‘라그나로크 택틱스’를 출시한다. 라그나로크 몬스터가 등장하는 게임으로 이용자들이 직접 전투에 배치하고 전략을 짜서 전투를 벌인다.라그나로크 택틱스는 지난해 11월 태국에서 최초 런칭 후 양대 마켓 무료 다운로드 인기 1위에 올랐고 매출순위 애플 앱스토어 2위, 구글 플레이 4위 등의 기록
신년을 맞아 게임사들이 각 사의 오리지널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다양한 신작 출시를 앞두고 있다.새해 출시 라인업에는 대표적으로 △넥슨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MMORPG) ‘바람의나라:연’ △넷마블의 모바일 MMORPG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모바일 신작 ‘블레이드앤소울(이하 블소)S’ ‘블소M’‧‘블소2’ ‘아이온 템페스트(아이온2)’ △위메이드의 신규 프로젝트 ‘미르 트릴로지’ △컴투스의 모바일 MMORPG ‘서머너즈워:백년전쟁’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택틱스’ ‘라그나로크
지난 11월 지스타 2019에서 가장 많은 신작을 공개했던 그라비티가 오는 2020년 가장 먼저 선보일 신작에 이목이 집중된다.그라비티는 자사의 인기 지식재산권(IP) ‘라그나로크’를 기반으로 한 △라그나로크 오리진 △라그나로크 택틱스 △라그나로크X넥스트 제너레이션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2 △라그나로크 크루쉐이드 △더 로스트 메모리즈:발키리의 노래 등 6종을 공개했다. 여기에 라그나로크 IP를 활용하지 않은 신작인 ‘나오미퍼즐’과 ‘퍼들머들드’까지 총 8종의 신작을 선보였다.이들 신작 라인업중 내년에는 국내
웹젠이 자사의 모바일 시뮬레이션 역할수행게임(SRPG) ‘나선영웅전’의 메인 시나리오를 개편하고 공성전 시즌2를 실시한다.먼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웹젠은 메인 시나리오 반복 진행시 얻는 아이템 보상을 상향했다. ‘광휘의 수정’이 기본 보상으로 제공되고 최대 ‘전설 등급 인장 상자’, ‘각성 보석’ 등의 추가 보상이 주어지도록 개편됐다. 기존에는 소량의 경험치와 금화만 획득할 수 있었다.오는 12월 19일까지는 ‘공성전 시즌2’를 실시한다. 시즌1과 동일하게 세 번의 연속된 전투에 참여하고 공헌도를 얻는 방식이
2년 만에 참가기업 중 가장 많은 신작을 들고 지스타를 찾은 그라비티가 중국 게임사 ‘가레나’를 넘어서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김진환 사업총괄 이사는 14일 합동 인터뷰에서 “시장 1위를 넘어서고 싶은 회사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가레나”라며 “북미‧유럽, 아시아 등에서 사업이 활발한 기업인데 이들을 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가레나를 넘어서고 싶다고는 했지만 전략적으로는 같이 가야하는 파트너이기도 하기 때문에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논의도 진행하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콜라보 콘텐츠가 적용될 것
국내 최대 게임박람회 ‘지스타 2019’ 개최가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해외 게임사들의 공세에 국내 게임사들이 다양한 출품작과 행사로 맞불을 놨다. 넥슨, 엔씨소프트(이하 엔씨) 등 굵직한 게임사들이 불참한 만큼 중견 게임사들의 활약에 이목이 집중된다.이번 지스타에는 넥슨과 엔씨, 스마일게이트, 카카오게임즈 등 주요 게임업체들이 불참한다. 참가규모는 지난해 36개국·689개사에서 올해 3월 기준 30개국·664개사로 감소했다.지스타는 이들의 공백을 무게감 있는 중견 게임사들로 채운다. PC온라인 ‘검은사막’
하반기 시작을 앞둔 중소중견 게임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찮다. 지난해 신작 부재, 기존 게임의 수익성 악화 등으로 실적 부진을 겪은 이들 게임사들이 절치부심의 각오로 돌파구를 찾고 있어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중소중견게임사들은 하반기 ‘신작’과 ‘글로벌’이라는 투트랙 전략으로 시장 공략에 나선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실적 개선의 돌파구 마련에 본격 팔을 걷어붙이는 모양새다. 눈에 띄는 곳은 단연코 게임빌이다. 게임빌은 오는 26일 유럽·북미부터 일본·대만·홍콩 지역까지 영역을 넓힌 모바일 MMORPG(
네오위즈가 1분기 실적에 방긋 웃었다. ‘브라운더스트’와 보드게임의 활약이 매출 쌍끌이를 이끌었다는 평가다. 네오위즈가 9일 발표한 1분기 실적(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을 보면 매출 615억원, 영업이익 76억원, 당기순이익 8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1%, 123%, 2% 증가한 수치다. 전분기와 비교할 경우 당기순이익은 150억원에서 83억원으로 줄어들었으나, 이는 전 분기 사옥을 지을때 세웠던 회사를 처분하면서 발생한 회계적인 이익과 관련된 부분이라 회사 매출과는 관련이 없
최근 게임업계에도 레트로(복고)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추억의 비디오 게임기와 게임 타이틀을 구매하는 30~40대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1일 이마트의 최근 3년(2017∼2019년)간 1월부터 4월까지 고객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3040 세대의 디지털게임 구매고객 수는 55.8%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디지털게임 구매금액에서 3040세대가 차지하는 비중도 4%포인트 증가해 81%에 달했다. 디지털게임을 구매하는 사람 10명 가운데 8명이 3040인 셈.3040세대의 향수를 자극하는 복고풍 게임기의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한 중국 개발사의 게임광고가 최근 논란을 빚고 있다. 여성의 상품화를 넘어 장난감 다루듯 표현했다는 이유에서다. 소관부서인 게임물관리위원회는 모니터링을 거쳐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이달 1일 출시된 모바일 게임 ‘왕이 되는 자’는 중국 CHUANG COOL ENTERTAINMENT 사가 제작한 게임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선 이 게임을 ‘서민에서 왕까지 최초의 궁정권력쟁탈 SRPG’로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외부 채널에선 여성을 사고 팔수 있다거나, 노골적인 성적표현을 사용해 물의를 빚고 있다.◇ ‘국내 최초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올해 상장을 준비 중인 카카오게임즈의 지난해 실적이 급격히 증가했다.7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작년 연결기준 매출 2,013억원, 영업이익 386억원을 올렸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99%, 282% 급등한 성적이다.또 당기순이익은 같은 기간 956% 증가한 606억원으로 집계됐다. 여기엔 블루홀 등 게임 개발사들에게 전략적으로 투자했던 지분 평가 이익이 반영됐다.성장배경으론 PC온라인에선 ‘검은사막’이 국내외에서 선전을 했고, 모바일부문에선 ‘음양사’ ‘프렌즈마블’ 등 신규게임의 흥행
[시사위크=백승지 기자] 파티게임즈의 인력감축 파티가 시작됐다. 갑작스러운 개발 중단에 이어 관련 인력 다수가 회사에서 짐을 쌌다. 최근 최대주주변경과 대표변경에 이어 내부 직원들도 설 자리를 잃어가는 모양새다.◇ 하루 아침에 ‘권고사직’… 고용불안 “도 넘었다”최근 익명의 게시판에는 파티게임즈에서 퇴직한 전 직원들의 하소연이 이어지고 있다. 공개된 글에서 파티게임즈를 퇴사했다는 한 직원은 “게임 다 만들었는데 하루아침에 드랍돼서 나갔다”라고 말했다. 이어 또 다른 직원도 “1차로 70명정도, 2차로 신작게임 쪽 다 날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게임빌(대표 송병준)이 ‘워오브크라운(War Of Crown)’의 출시를 앞두고 CBT(비공개 시범 테스트) 신청자를 모집한다.게임빌은 이번 비공개 테스터 모집은 한국, 미국, 일본 3개국에서 진행한다며 이같이 밝혔다.판타지 세계관의 ‘워오브크라운’은 게임빌이 지분 투자한 애즈원게임즈(대표 김주현)와 손잡고 선보이는 대작이다. 택틱스 전투방식을 도입한 SRPG로, 연극 같은 ‘시나리오 연출’과 3D 맵 지형을 이용한 ‘전략적 플레이’가 강점으로 꼽힌다.게임빌은 오는 28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하고, 29일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