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을 앞두고 '공천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공천과 관련한 논란으로 민심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사진은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의를 주재하는 원혜영 위원장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을 앞두고 '공천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공천과 관련한 논란으로 민심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사진은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의를 주재하는 원혜영 위원장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을 앞두고 공천 관리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당 내부에서 제기된 공천 관련 논란은 다양하다. 먼저 ‘세습 공천’ 논란이다. 문석균 당 의정부갑 지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아버지인 문희상 국회의장 지역구를 물려받는 모습이 되면서 제기된 비판이다.

김해영 당 최고위원은 지난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는 일본과 달리 정치 권력 대물림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당 차원에서 공개적인 비판을 한 것이다. 당 지도부는 공개적인 비판에 즉각 대응에 나섰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22일, ‘세습 공천’ 논란에 “우려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자리에서 “최근 들어 우리 사회에 공정의 가치가 높아져 있고 그런 것이 있어서 일단 당의 우려, 국민의 정서를 (문희상) 의장님과 당사자에게 전달했다. 최근 국민의 정서와 당이 이 (세습 공천) 문제를 매우 심도 깊게 보고 있다고 하는 사실에 대해 전달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판단해서 결정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도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에 대한 ‘후보 적격 여부’ 판단을 유보했다. 김의겸 전 대변인은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심사에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병기 전 부시장과 황운하 전 청장은 청와대 선거 개입 의혹으로 검찰 수사 대상에 지목된 게 ‘계속 심사’ 이유로 알려졌다.

앞서 김의겸 전 대변인은 전북 군산, 송병기 전 경제부시장은 울산 남구갑, 황운하 전 청장은 대전 중구에 각각 예비후보 등록을 예고했다. 하지만 당 검증위가 ‘계속 심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총선 출마는 사실상 막힌 상태다. 당은 향후 이들로부터 추가 소명을 듣고 판단한 뒤 오는 28일 최종 심사에서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이 같은 행보는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으로 유권자로부터 비판받을 우려에 대해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은 공천 파동으로 원내 1당 지위를 잃고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한 바 있다. 당시 새누리당 대표인 김무성 의원도 ‘공천 파동’을 총선 패배 원인으로 지목했다.

김무성 의원은 지난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의롭고 공정해야 할 공천이 당헌·당규를 위반하는 ‘반(反)’ 국민 공천, 반(反) 민심 공천’이 됐고, 공천 막바지의 파동에 결국 국민들이 새누리당에 등을 돌려 총선 패배에 이르렀다”고 했다. 이어 한국당의 공천에 “(공천 파동 책임이 있는) 이들이 공천을 신청하더라도 당에서 공천 배제를 하는 게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