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지난 9일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 불허 촉구 시위를 하고 있다. 심 의원은 12일 “후보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면서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지난 9일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 불허 촉구 시위를 하고 있다. 심 의원은 12일 “후보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면서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거대 양당의 대권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가운데 군소정당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4선, 경기 고양시갑)도 대선 레이스에 뛰어들었다.

심 의원은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의당 당원들에게 “여러분과 무릎을 맞대고 정치인 심상정의 마지막 소임을 찾고자 한다”며 “이번 대선에서 우리 정의당의 미래를 여는 길에 저 심상정의 쓰임새가 있다면, 후보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라고 대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심 의원은 문재인 정부와 국민의힘을 모두 싸잡아 비판하며 내년 대선에서 정의당이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심 의원은 “한국 정치가 다시 퇴행하고 있다. 촛불로 탄생한 정부는 국민들의 마음과 멀어지고 있다”며 “현 정부를 통해 삶을 바꾸고자 했던 촛불 시민들의 바람은 허탈감과 분노로 변해 버렸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시민들의 삶은 더욱 팍팍해졌고, 앞날에 대한 불안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며 “이 틈을 타고 탄핵 이후 숨죽이고 있던 세력이 살아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 의원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겨냥해 “심지어 가난한 시민이 불량식품을 먹는 것을 선택의 자유라고 떠들고 최저임금 인상이 범죄라고 강변하는 세력까지 활개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심 의원은 대선에서 정의당의 재건을 통한 ‘진보 세력의 집권’ ‘시민권이 강한 나라’ ‘다원적 협력정치’ 등을 구축하자고 호소했다.

심 의원은 “초인 같은 대통령을 기대하기보다 시민권이 강한 나라를 만들어가자고 제안하자. 다양한 시민들의 요구와 견해를 모아내는 다원적 협력정치를 이뤄나가자”며 “이 전환의 정치를 위해 대선이라는 큰 항해에 도전하자”고 역설했다.

심 의원은 “양당이 흔들리지 않을 수 없도록 한국 정치의 판을 가로지르자”며 “모두가 살고 싶은 대한민국을 위한 정의당의 재건, 진보집권을 향한 정의당의 새 도약을 반드시 이루어내자”고 밝혔다.

심 의원은 지난 2017년 대선에도 출마해 끝까지 대선 레이스를 완주한 바 있다. 심 의원은 당시 대선에서 6.2%의 득표율로 5위를 기록했다.

심 의원이 대선 출마를 공식화함에 따라 정의당의 대선 레이스도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의당에서는 심 의원과 함께 이정미 전 대표와 황순식 경기도당위원장 등이 대선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최근 여영국 대표도 출마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정의당은 오는 22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대선 일정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정의당은 지난 6월 20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대선 후보를 10월 중 선출하기로 가닥을 잡았었다. 당시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전국위원) 토론 결과, 20대 대선후보 선출 일정은 10월 중으로 선출하는 것으로 잠정 결정하고, 8월 전국위원회에서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