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2일 결선투표 결과 정의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됐다. 심 의원은 유효 투표수 1만1943표 중 6,044표를 얻으며 51.12% 득표율을 기록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의당이 20대 대통령 선거 경선 결선 투표에서 심상정 의원을 후보로 선출했다. 심 의원은 2007년 첫 출마를 시작으로 네 번째 대권 도전에 나서게 됐다.

정의당은 12일 결선 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심 의원이 당 대선 후보로 당선됐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총 유효 투표수 1만1943표 중 6,044표를 얻었다. 51.12%의 득표율이다. 결선 투표에서 맞붙었던 이정미 전 의원은 5,780표로 48.88%였다. 정의당은 지난 7부터 11일까지 전체 선거권자 2만1,15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ARS·우편 투표를 진행했다. 이 중 1만1,993명 투표에 참여했고, 투표율은 56.68%를 기록했다.

심 의원은 이날 후보 수락 연설에서 “지금 우리 사회는 극단적인 불평등과 지역소멸, 청년소외, 차별과 혐오 이런 사회적 위기에 놓여있다. 34년간 번갈아 집권한 양당정치가 만든 결과”라며 “저 심상정은 불평등과 기후위기, 차별에 맞서는 모든 시민들의 역량을 한데 모을 것이다. 전환의 정치로 위대한 시민의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이날 네 가지의 국가 비전을 언급했다. △시민의 삶이 선진국인 나라 △기후위기 선도국가 △부동산 투기공화국을 해체하는 대통령 △양당체제를 종식하고 다원주의 책임 연정을 시작 등이 그것이다. 

심 대표는 “노동과 젠더 선진국을 만들겠다”며 “심상정의 신노동법으로 일하는 모든 시민들이 행복한 노동, 주4일제 시대를 열겠다. 성별, 지역, 세대 간의 차별을 없애겠다”고 말했다. 이어 “화석연료 체제의 종식을 선포하고 재생에너지체제로 문명전환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투기 공화국 해체에 대해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대한민국 불행의 근원에는 부동산 투기가 있다”며 “불평등의 한복판에 부동산 자산 격차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토지초과이득세, 1가구 1주택 원칙, 강화된 개발이익 환수를 핵심으로 한 신토지공개념 3대 원칙으로 근본적인 해결을 시작하겠다”고 했다.

‘부동산 개혁’을 놓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양자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 심 의원은 “이 지사는 그동안 불로소득 환수 의지를 밝혀왔고, 대통령이 되면 부동산 대개혁하겠다고 말했다”며 “과연 누가 부동산 투기공화국 해체의 적임자인지 무제한 양자토론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대선은 '낡은 기득권 과거 정치' 대 '시민과 손잡는 미래 정치'의 대결이다. 이번 대선을 보수 대 진보의 대결로 몰아가는 것은 가짜 프레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선이 아닌 차악을 강요하는 정치는 이제 끝내야 한다”며 “대한민국을 과거에 묶어 두려는 정치퇴행과 저는 단호히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