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 권영세 부위원장 등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 인근에서 점심 식사를 마친 후 산책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 권영세 부위원장 등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 인근에서 점심 식사를 마친 후 산책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정부의 초대 총리 인선을 둘러싸고 여러 인사가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인수위 구성이 마무리되면 총리 인선도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내달 초에는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윤 당선인이 통합·실무·경제·상징 등 어느 쪽에 방점을 두느냐에 따라 총리 인선 기준도 정해질 전망이다. 현재까지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이들은 안철수·박주선·김한길·김병준·반기문 등이다. 

◇ ‘공동정부’ 약속한 안철수 가장 유력

새 정부 초대 내각을 이끌 총리는 대통령실의 조직과 기능이 대폭 축소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새 총리는 실질적으로 ‘책임총리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윤 당선인은 청와대의 힘을 빼는 대신 각 부처 장관들에게 힘을 실어주겠다고 했는데, 새 총리는 부처 간 정책을 조율하는 조정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 5년 만에 정권교체를 달성했지만 역대 최소 표차로 ‘신승’했고, 여소야대 구도를 고려한 총리 후보자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 문재인 대통령 취임 당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내세웠던 것 역시, 더불어민주당 표에 국민의당(호남 기반), 그리고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일부의 표를 얻기 위함이었다. 

일단 가장 먼저 거론되는 후보자로는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다. 이번 대선 때 윤 당선인과 야권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공동정부’를 구성하기로 약속했던 만큼, 안 위원장이 총리를 맡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 인수위에서 차기 정부의 국정과제를 설정하고, 총리가 돼 이를 실천하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대선 기간 민주당도 안 위원장을 향해 ‘러브콜’을 보냈으니 국회 인준이 상대적으로 수월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반면 단일화로 인해 민주당이 대선에 패배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민주당이 안 위원장 인준을 쉽게 넘기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 호남·민주당 출신 인사도 거론

윤 당선인이 지역 화합이나 민주당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호남이나 민주당 출신 인사를 총리 후보자로 지명할 수도 있다. 압도적인 여소야대 정국에서 총리 인준을 수월하게 넘기고 거대 야당과의 협치를 고려한 측면도 있지만, 문제는 이들 모두 현 여당과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는 점이다.

민주당 출신 인사로 총리 후보자로 거론되는 사람은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나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박주선 전 국회 부의장 등이다. 김한길 전 대표는 이번 대선에서 윤석열 캠프에 합류해 후보 직속 새시대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고, 구 민주계와 소통했다. 인수위에서도 국민통합위원장을 맡았다.

김병준 전 위원장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 대통령 정책특보 등을 지낸 바 있다.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전문성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이번 인수위에서도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박주선 전 부의장은 이번 대선 때 윤 당선인을 지지해 호남 표를 끌어오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대통령취임식 준비위원장이기도 하다. 

◇ 정통 관료·전문가도 가능성 있어

일각에서는 윤 당선인이 통합이나 상징성보다는 경제를 중시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최근 대내외 경제 여건이 엄중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출신의 여성 경제학자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 등이 후보군에 올라와 있다. 다만 윤 전 의원은 부친의 땅 투기 의혹으로 국회의원직에서 사퇴한 바 있어 청문회에서 집중포화를 맞을 가능성이 높다.

이외에도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총리 후보군에 오르고 있다. 노무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유엔 사무총장에 올랐으니 민주당이 반대할 명분이 적다는 것이다. 또 충청 출신이라 지역 안배 차원에서도 거론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어느 누구를 내놓더라도 갓 야당이 된 민주당의 송곳 검증을 피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정치권에서는 조만간 윤 당선인이 총리 후보군을 2~3명 정도로 압축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검증을 거치면서 하마평에 오르내린 인사 중 상당수가 탈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윤 당선인이 능력과 실력을 최우선시하는 인사 철학을 밝힌 만큼, 지금까지 거론됐던 정치인 출신이 아니라 전문가나 정통관료 출신 인사가 초대 총리 후보자로 발탁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